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릴라이언스, 엑슨모빌 제치고 세계 2위 에너지 기업 등극

김미혜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0-07-28 10:30

인도 에너지 업체 릴라이언스가 미국 엑슨모빌을 제치고 아람코에 이어 세계 2위 에너지 업체로 올라섰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에너지 업체 릴라이언스가 미국 엑슨모빌을 제치고 아람코에 이어 세계 2위 에너지 업체로 올라섰다. 사진=로이터
인도 에너지 업체 릴라이언스가 미국 엑슨모빌을 제치고 세계 2위 에너지 업체로 올라섰다. 세계 최대 석유업체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사우디아람코에 이어 2위 자리를 꿰차고 앉았다.

27일(현지시간) 오일프라이스닷컴에 따르면 아시아 최고 부자인 인도 재벌 무케시 암바니가 최대 주주인 릴라이언스 주가는 24일 인도 뭄바이 시장에서 4.3% 올랐다.
이로써 릴라이언스 시가총액은 1890억 달러를 기록해 이날 시총이 약 10억 달러 가까이 사라진 엑슨모빌을 제치고 시총 기준 세계 2위 에너지 업체가 됐다.

1위 아람코는 비교가 어려운 수준인 1조7500억 달러 규모이다.

릴라이언스 주가는 27일 오전에도 상승세를 타 2% 가까이 올랐다.

올들어 릴라이언스 주가는 46% 폭등한 반면 엑슨모빌 주가는 39% 급락했다.
릴라이언스의 몸값이 오르는 이유는 이 업체가 단순히 에너지 업체만이 아니라는 데 있다.

매출의 약 80%는 세계 최대 정유플랜트 등 릴라이언스의 에너지 사업에서 나오지만 디지털, 소매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고 있어 유가 폭락 충격을 완화할 수 있었다.

암바니는 릴라이언스 주가 폭등을 비롯해 다양한 호재가 겹치며 올해 보유자산 평가액이 223억 달러로 늘었고,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서 세계 5위로 올라섰다.

암바니의 릴라이언스 디지털 플랫폼은 구글부터 페이스북에 이르기까지 대형 정보기술(IT)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아마존은 최근 릴라이언스 산하 소매업 벤처인 릴라이언스 리테일 지분 9.9%를 인수하기로 했고, 지난 수개월간 릴라이언스는 구글 등 IT 업체들로부터 약 200억 달러를 투자받았다.
올해 63세의 암바니는 기술과 소매업종을 미래 성장 핵심으로 인식하고 있고 부친이 2002년 작고한 뒤 물려받은 에너지 업체 릴라이언스를 디지털, 소매업종 중심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AF%B8%ED%98%9C 기자 사진

김미혜 해외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