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솔트룩스 국내 B2B/B2G 인공지능 솔루션 선두업체

삼성전자 농협 국토부 등 1500여 고객사 확보중이며 수출 비중은 10% 수준

홍진석 증권전문기자

기사입력 : 2020-07-27 06:01

이미지 확대보기
SK증권 이소중 애널리스트는 솔트룩스에 대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업체라고 소개했다. 솔트룩스는 인공지능 기술 바탕으로 AI 스피커,챗봇,개인화 맞춤 추천,전문분야 자동번역 등의 솔루션을 제공중이다.

빅데이터 사업부문의 경우 고객사로부터 발생하는 데이터 기반으로 예측 시스템을 개발해 국방/안보 분야의 위기감지, 금융권 위험 관리 등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또한 데이터를 자동 변환, 추출, 통합, 분석해 기술 동향이나 신제품 반응 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플랫폼도 납품 중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부문에서는 데이터 수집, 큐레이션(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정리), 소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이 있다.

솔트룩스는 삼성전자 농협 국토부 등 1500 여 고객사를 확보 중이며 수출 비중은 10% 수준이다. 2020 년 매출액은 220억원(전년동기 대비 19.6% 상승)과 영업이익 21 억원을 예상한다. 2021 년 예상 순이익 기준으로 PER(주가수익비율)은 약 28 배다.

솔트룩스는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중이며 2021년 영업이익률 20%대를 웃돌 전망이다. 솔트룩스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업부문에는 지속적인 매출인 구독 또는 유지보수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급 규모 또는 고객사 수가 증가할수록 영업이익률이 증가한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부문은 소프트웨어를 고객사 자체서버에 설치 후 공급가의 10~13%를 연간 유지보수로 계약을 체결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구독 형태로 매출이 발생하며, 초기 도입 비용도 낮기 때문에 매출총이익률이 40%에 달한다.
일본 DNP 사와 협업관계인 콜센터 업체들 대상으로 AI 질의응답 솔루션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8월부터 공급할 예정으로 연간 매출 50 억원 이상이 5 년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2021 년 영업이익률은 약 20%, 2022 년은 약 28% 수준으로 기대된다.

솔트룩스는 국내 B2B/B2G 인공지능 시장 성장의 최대 수혜주라고 SK증권은 평가했다. 솔트룩스는 국내 B2B(대 기업고객)/B2G(대 공공기관) 인공지능 시장 선두업체로, 국내인공지능 시장 성장의 최대 수혜주로 판단한다.

기술성 평가에서 AA 등급을 받은 만큼 기술력과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했지만 높은 수준의 인공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업체나 국내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이 우려된 바 있다.

그러나국내 시장은 글로벌 AI시장의 2~3%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글로벌 해외 기업들의 사업 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또한 솔트룩스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아마존/구글/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내 혼용될 수 있도록 엔진 전체를 표준화시켜 고객사가 해외 업체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할 가능성을 줄인 상황이다.

한편,국내 AI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는 B2C 시장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솔트룩스는 B2B 와 B2G 시장으로 진출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경쟁 관계가 아니다. 동사는 B2B 와 B2G 시장에서 레퍼런스와 노하우를 쌓은 만큼 특화된 산업 내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중소기업 경쟁사들 중에서도 인공지능과 관련된 특허건과 매출액이 제일 높다.

솔트룩스는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솔루션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사업환경은 ▷인공지능 기술 발달로 금융, 의료 방송, 쇼핑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며 고성장할 전망이며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에 따라 데이터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솔트룩스는 경기변동과 관련 ▷전방산업인 기업과 공공기관의 IT 투자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AI Suite (38%) ▷Big Data Suite (41%) ▷Graph DB Suite (1.8%) ▷Cloud Service (19%)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 용역 제공 및 라이선스 매출로 별도의 원재료가 필요없다.

솔트룩스의 실적은 ▷ IT 인프라 투자 확대 시 수혜를 입어왔으며 신규사업으로 ▷ 아웃바운드 컨택센터 자동화(콜봇) ▷ 인공지능형 RPA ▷ 지능형 채용·HR 심사 등이 진행중이다.

솔트룩스의 ▷최고경영권자는 ▷이경일 대표이사다. 옛상호는 모비코앤시스메타(주)였으며 설립일은 1981년 8월17일 상장일은 2020년 7월23일이다.

솔트룩스의 종업원수는 2020년 4월 현재 160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서울 강남구 언주로 538, 4층, 5층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일회계법인이 평가했다. ▷주거래은행은 국민은행 논현동지점이다. 주요품목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공급(인공지능,빅데이터 소프트웨어)이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홍진석 증권전문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