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HDC현산, 금호·아시아나에 인수상황 재점검 요구

아시아나 부채·손실 증가, 추가 차입 등 이유 꼽아
8월 중 인수상황 재점검 위한 재실사 제안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7-26 13:43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지난 1월 ‘HDC그룹 미래전략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이미지 확대보기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지난 1월 ‘HDC그룹 미래전략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절차를 둘러싸고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금호산업 사이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에 인수 관련 재실사를 강력히 요구한 것.

HDC현대산업개발은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4일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4일 발송한 공문과 관련해 거래종결의 선행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음을 회신했다”면서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당 컨소시엄의 인수상황 재점검 요청에 속히 응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문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정상화와 국제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는 최초 의지에는 변함이 없음을 표명했다. 이어 인수상황 재점검 절차에 착수하기 위해 다음 달 중순부터 12주 정도 동안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들의 재실사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재실사의 이유로 인수계약의 기준이 되는 지난해 반기 재무제표 대비 부채와 차입금이 급증한 점과 ▲당기순손실이 큰 폭으로 증가한 점 ▲올해 들어 큰 규모의 추가자금 차입과 영구전환사채 신규발행이 매수인의 사전 동의 없이 진행된 점 ▲부실 계열회사에 대한 대규모의 자금지원이 실행된 점 등을 꼽았다.

인수생황 재점검 요청사항에는 아시아나항공의 2019 회계연도 내부회계 관리제도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이 부적정인 점, 부채가 2조8000억 원 추가 인식되고 1조7000억 원 추가차입이 진행되고 있는 점, 영구전환사채의 추가발행으로 매수인의 지배력 약화가 예상되는 점도 포함됐다.

또한 최근 언론에서 제기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관련 계열사 부당지원 문제, 계열사 간 저금리 차입금 부당지원 문제,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투자손실 문제, 포트코리아 런앤히트 사모펀드를 통한 계열사 부당지원 문제 등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HDC현대산업개발은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지난 4월 초 이후 10여 차례에 걸쳐 정식 공문을 발송해 재점검이 이뤄져야 할 세부사항들에 대해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에 전달했으나 현재까지도 충분한 공식적 자료는 물론 기본적인 계약서조차 제공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계약상 아무런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거래종결일을 지정해 당 컨소시엄에 통보했고, 아시아나항공은 계약해제에 대비한 TFT까지 운영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와 계약 당사자들 사이에 어떠한 사전 협의가 없었음에도 금호산업이 당 컨소시엄에 계약해제를 통보할 계획이라는 내용의 기사가 보도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주장하는 대로 인수조건 재협의가 이뤄지려면 인수상황 재점검이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은 인수상황 재점검을 처음부터 지속적으로 요청했으나,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은 재점검에 대한 논의에는 일절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사는 아시아나항공이 전대미문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국내외 기업결합신고를 차질 없이 진행했고 유상증자, 사채발행 등을 통해 인수자금을 예정대로 조달하는 등 인수를 위한 절차에 최선을 다해 왔다”면서 “향후 계약의 이해당사자 사이의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진정성 있는 논의가 진행돼 본건 거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