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탈원전 정책 3년간 창원 원전 산업계 심각한 경영 위기"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7-24 16:04

원자력발전소 건설현장.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원자력발전소 건설현장. 사진=연합뉴스
창원대학교 LINC+사업단과 경남대학교 LINC+사업단이 2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른 지역 산업계 생존전략'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창원시는 원자력 발전소 주기기를 제작하는 유일한 기업인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원전 관련 기업이 밀집해 있다.
주제발표자인 곽소희·정호진 창원시정연구원 박사는 탈원전·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한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3년째를 맞으면서 창원지역 원전 관련 제조업체 규모와 출하액이 줄어드는 등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창원시 원전 대기업 협력업체는 혁신기업보다 단순 제조업이 많고 2018년 기준 업체 수가 이전 170개 사에서 11개사가 폐업해 159개사로 줄었다고 지적했다.

두 사람은 지역 원전 기업들이 미래차, 친환경에너지, 로봇 분야로 업종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가 다양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종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원지원본부장은 정부가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원전해체산업을 제시했지만, 원전산업을 대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전 1기 해체 비용이 원전 1기 건설비용보다 훨씬 적은 점, 비용 대부분이 제염(오염 제거)·폐기물 처리·부지 복원 비용이어서 원전 산업계가 참여할 범위가 좁은 점, 본격적인 원전해체는 2025년쯤 예정된 점 등을 이유로 기존 원전 업체가 직면한 어려움 해소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대신, 윤 본부장은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 방안으로 현 정부가 건설중단을 결정한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을 재개를 제안했다.

주한규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원자력에 대한 사실오인이 탈원전을 초래했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온실가스 감축 등을 하려면 신한울 3·4호기 원전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희천 한국수소산업협회 기술부회장은 재생에너지인 수소를 기존산업의 대체 연료로 사용하고 수소를 연료로 하는 신산업을 일으키는 수소경제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