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여의도 시범아파트 공공재건축 추진에 주민들 “관심 1도 없다”

정부·서울시 주택공급 일환 노후아파트 재건축에 LH·SH 공공기관 시행 맡아
용적률·기부채납 완화 혜택 주는 대신 일반분양 절반 임대주택 제공해야
아파트 주민들은 냉소적 “참여 의사 전혀 없다...법대로 절차 진행 원한다"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7-24 08:44

서울 여의도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여의도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뉴시스
정부가 주택공급 대책의 일환으로 서울 노후 아파트에 ‘공공 재건축’ 방식을 적용해 용적률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로 준공 50년을 맞은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주민들은 ‘생각해 볼 가치도 없다’는 냉랭한 입장이다.
24일 정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재건축사업이 정체되고 있는 서울 노후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공공 재건축사업 대상지를 물색하고 있다.

공공 재건축‧재개발사업은 조합이 단독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일반 도시정비사업과 달리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기관이 사업의 공동 시행사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공공 재개발은 지난 5월 발표된 ‘수도권 주택공급기반 강화 방안’에 등장했고, 공공 재건축은 지난 7·10 부동산대책 내용에 포함됐다.

공공 재건축사업 대상지는 ‘주택 공급 활성화지구’로 지정돼 용적률‧기부채납 규제 완화, 비례율(정비사업으로 늘어나는 재산과 이전 자산 사이 비율) 보장 등 혜택을 받는다. 대신 일반분양 물량의 절반 이상을 임대주택으로 내놓아야 한다.

지난 1971년 세워진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총 1578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2008년 재건축 추진위원회 결성 뒤 재건축사업에 나섰으나 서울시의 여의도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수립이 장기간 미뤄지며 사업이 지연돼 왔다.
정부와 서울시가 여의도 시범아파트를 공공 재건축사업지로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정작 아파트 주민들은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여의도 일대 S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서울 금싸라기 땅에 있는 아파트를 재건축해 임대주택으로 절반 이상 채우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아무리 사업기간이 단축된다고 해도 임대주택을 늘리겠다는 정부의 제시안은 주민들이 거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제형 여의도 시범아파트 정비사업위원회 위원장은 “정부가 내세우는 공공재건축 방식을 ‘1’도 생각해본 적도 없고, 앞으로 생각할 계획도 없다”면서 “정치인들이 여의도를 ‘정치적 놀이터’로 간주하며 각종 정책 말잔치를 벌여 주민들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 주민들은 여의도 시범아파트에 특혜를 달라고 요구하는 게 결코 아니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정상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