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자수첩] 기업저력 갉아먹는 '무소불위 검찰 칼춤' 멈춰라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20-07-22 08:00

산업부 오만학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산업부 오만학 기자.
얼마 전 공개된 삼성전자 올해 2분기 잠정 성적표는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였다. 삼성전자는 '암울할 것'이라는 모두의 예상을 뒤집고 영업이익 8조1000억 원이라는 기적을 일궈냈다. 순식간에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위력도 삼성에겐 그저 찻잔속의 태풍에 불과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삼성의 이번 깜짝실적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위기경영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 이 부회장은 코로나19가 세계적인 대유행이 된 지난 1월부터 국내외 생산기지들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는 광폭 행보를 펼쳐왔다
역설적이지만 세계 경제를 침체에 빠뜨린 바이러스의 위력은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국내 대기업 총수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운 교훈이 됐다.

그러나 가히 '신화'라고밖에 표현할 말이 없는 깜짝 성적표에도 정작 삼성전자는 마음이 편치 않은 모습이다. 바이러스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총수 부재 리스크를 겪어야할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장(사장)이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내년 전망이 어둡다"고 밝힌 것도 이와 맞닿아 있다. 김 부문장은 "전문경영인 노력만으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면서 "불확실성 시대에 대규모 투자와 인재 영입 등을 추진하고 경영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 역할은 이 부회장이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너무 당연한 얘기다.

검찰은 지난 주말 부장검사회의를 열고 삼성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과 관련해 이 부회장에 대한 기소 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수사심의위)가 이 부회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 중단과 불기소 처분을 강력하게 권고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검찰은 결론을 쉽게 내지 못하고 있다. 검찰이 집권 여당과 일부 시민단체들로부터 느끼는 압박감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검찰이 어떤 선택을 내리든지 반대 진영으로부터의 반발은 피할 수 없다. 갈림길 모두가 가시밭길이라면 그 선택은 정도(定道)가 돼야 한다. 그리고 그 정도는 스스로 만든 수사심의위 결정을 따르는 것이다.

지난달 수사심의위가 '10대 3'이라는 압도적인 표결을 통해 검찰에 던진 메시지는 코로나19로 빚어진 최악의 경제 상황에서 기업 활동을 옥죄는 치명적인 ‘자살골’을 넣지 말라는 얘기다. 그건 삼척동자도 아는 상식 아닌가.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