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로나 관련주 거품 폭발주의보, 뉴욕증시 워싱턴포스트 부작용 경고… 모더나 백신 덱사메타손 렘데시비르 제약바이오 휘청

코스피 코스닥 상장된 제약바이오 주 리스트
=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오스테오닉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국비엔씨 , 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20-07-20 00:05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뉴시스 제휴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뉴시스 제휴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이 미국 대선의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른바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으로 코로나 백신 과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올인하고 있다. 11월까지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가 나올 경우 트럼프의 공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 이전에 완제품 생산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임상 실험에서 45명 전원 항체가 형성됐다.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모더나는 7월27일 최종 마지막 단계인 임상3상에 돌입한다. 이 백신이 승인을 받을 경우 바로 시판이 가능하다. 올해 말까지 최대 1억회분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승리를 위해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백신 생산을 강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CNBC도 일부 과학자들이 임상 막바지인 백신들에 대해 "효능을 보장할 수 없다"는 반응이라고 전했다. 뉴욕증시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모너나가 공개한 코로나 백신 실험 결과 데이터에 중화항체가 백신 투여 후 43일째 최고치를 보이고 57일째부터는 떨어지는 걸로 나타났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백신의 효능이 두 달도 채 못가 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라는 시각이다.

모더나는 지난 5월 학술지 발표를 통한 외부 전문가 검증(peer review)을 거치지 않고 중간 임상 결과를 성급하게 공개해 ‘주가 띄우기’라거나 ‘사기’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뉴욕증시 일긱에서는 이번에도 "주가 조작 뻥튀기" 일 수 있다는 시각으로 모더나 코로나 백신을 바라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모더나 백신의 초기 임상 결과가 긍정적이긴 하지만 백신 효능을 제대로 정확하게 평가하려면 추가로 진행될 3상 임상 결과를 더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중국 우한을 시작으로 전 세계로 확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이미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언제쯤 종식될 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다시 전 세계적으로 일일 확인자수가 수만명씩 발생하며 여름에는 주춤해질 것이라는 일각의 낙관적 전망이 무색해졌다. 미국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이 심각해지면서 오는 11월1일까지 코로나로 22만명이 사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으며, 국내 역시 해외 유입 확진자가 두자릿 수로 늘어나며 그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셧다운과 같은 ‘비의료적’ 행정적 예방조치로 인한 경제적 피해와 사회적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를 완전히 종식하고 일상으로 되돌아가는데 백신, 치료제 개발이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전 세계 바이오, 제약회사들은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모든 자원을 쏟아붓고 있다. 한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해 승인된 임상시험 총 17건 중 12건이 진행 중이다. 치료제가 10건, 백신이 2건이다. 치료제는 기존 의약품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약물 재창출 연구가 주류이다. .박혜숙 이화여대 교수는 최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포럼에서 "잘못 만들어진 치료제나 백신은 바이러스만큼이나 위험하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바이오 기업 '제넥신'과 미국 제약사 '이노비오'가 각각 개발한 후보물질로 백신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제넥신과 이노비오의 백신 후보물질은 피험자 투여를 진행했지만, 대량 생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코로나 치료제로는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와 GC녹십자의 혈장치료제도 임상시험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셀트리온은 식약처로부터 항체치료제 임상시험 심사를 받고 있다. 앞서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임상 1상 시험 착수일이 '7월 16일'이라고 못 박았지만 아직 승인이 이뤄지지 않았다.

GC녹십자는 임상용 혈장치료제 생산에 나섰다. 임상 1상이 면제된 상황이어서 신청과 승인 등의 절차만 마치면 신속한 임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에서는 GC녹십자의 혈장 치료제가 임상시험용 제제 생산 등을 거쳐 이르면 9월께 임상에 돌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GC녹십자는 연내 임상시험을 마치고 국내 코로나19 중증 환자에 우선 무상 공급할 계획이다.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가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임상시험에서 환자의 회복 기간을 31% 단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전 세계에서 공식적인 코로나19 치료제로 자리 잡고 있는 모양새다. 국내에서도 특례 수입으로 들여와 일부 중증 환자에 투여되고 있으며 일정 부분 효과를 입증했다는 평가도 있다. 스테로이드 제제인 '덱사메타손' 등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영국 의료진이 확인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미국 모더나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피험자 전원에게 항체가 형성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지만 효과를 단언하긴 이르다.

WHO에 따르면, 현재 임상시험에 들어간 백신 후보물질의 수는 23개로 파악됐다. 가장 먼저 임상 3상에 들어갔던 영국 옥스퍼드대와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벡터(전달체)’ 방식 백신은 현재 참여자를 모집 중이다. 2000명을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하고 1년간 추적 관찰할 예정이다. 전달체 방식은 안전성이 입증된 다른 바이러스 게놈 안에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의 특정 단백질을 만들 수 있는 유전자를 끼워넣어 체내에 주입하는 백신이다. WHO에 임상2상으로 등록된 후보물질은 최대 20종으로 파악된다. 중국과학원과 중국 생명공학사 안후이지페이생물제품유한공사가 공동 개발중인 백신 후보물질은 단백질 조각을 항원으로 직접 집어넣는 방식으로 2상을 하고 있다. 미국 생명공학기업 이노비오와 국제백신연구소가 진행 중인 DNA 백신 역시 2상을 진행이다. 일본 오사카대와 다카라바이오가 개발중인 후보물질과, 인도의 카딜라헬스케어의 후보물질도 DNA 백신 방식으로 2상 상태다. 인도 바라트는 불활성화 바이러스 방식, 노바백스는 단백질 방식,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RNA 방식 백신으로 2상을 실시 중이다. 한국 제넥신, 중국 군사과학원, 중국 클로버바이오, 메디톡스 및 백신피티, 호주 퀸슬랜드,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 독일 큐어백이 1상을 실시 중이며 캐나다 메디카고가 새롭게 임상1상에 합류했다.

다음은 코스피 코스닥 상장된 제약바이오 주 리스트

=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오스테오닉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국비엔씨 , 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이 , 루트로닉 유유제약알리코제약, 강스템 바이오 텍인트론바이오 , 경보제약 대원제약 녹십자엠에스 보령제약 메디톡스 대웅제약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