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일본,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 석탄화력발전 자금지원 삭감 약속

고이즈미 환경상 밝혀 "일본 기후변화정책의 전환점"

박경희 기자

기사입력 : 2020-07-14 13:21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일본 환경상.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일본 환경상. 사진=로이터
일본이 개발도상국의 석탄화력발전 자금지원을 큰 폭으로 삭감키로 약속했다고 카본브리프 등 해외 발전관련 매체들이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일본 고이즈미 신지로(小泉晋二郎) 환경상은 최근 파이낸셜타임즈(FT)와의 인터뷰에서 “개발도상국의 석탄산업에의 지원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는 일본의 기후변화정책의 전환점”이라고 평가했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지난주 발표한 일본의 인프라수출에 관한 새로운 전략을 통해 지난해 12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유엔 기후변동회의에서 문제제기에 이어서 접근법의 분명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새로운 정책은 석탄 발전소의 공식 자금원을 축소시킬 것이며 일본이 이를 엄격하게 시행한다면 동남아시아와 청정에너지로의 지역 전환을 촉진할 수 있다”면서 “일부 조건에서는 석탄 전력 터빈의 수출을 여전히 지원할 것이지만 실제로는 충족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또한 “일본정부는 미쓰비시(三菱)중공업、히다치(日立)、도시바(東芝) 등과 같은 제조업체의 장비를 사용해 일본 국제협력은행을 통해 인도,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에 석탄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의 저금리 대출을 제공했다”고 언급한 뒤 “이들 프로젝트는 급성장하고 있는 이들 국가의 경제를 이끌어왔지만 수십년간 탄소배출을 통해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환경운동가의 비난을 받았다”고 말했다.

재팬타임즈에서는 2030년까지 약 100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중단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고이즈미 환경상은 “일본은 여전히 국내외의 석탄의존도를 더욱 낮추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원과 액화천연가스(LNG) 등 다른 환경친화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라는 압력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