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나이스신평, “자금조달 시장도 양극화…BBB채권 5% 불과”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20-07-09 15:41

글로벌이코노믹 자료사진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료사진


채권시장에서 신용등급이 'BBB'인 회사채 비중이 크게 낮아져 기업자금 조달은 물론 금융시장에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나이스신용평가 최우석 평가정책본부장은 9일 '소멸에 이른 BBB 등급과 벼랑 끝에 선 A등급, 한국 채권시장의 위기'라는 칼럼에서 "BBB 등급은 채권시장의 허리"라며 "BBB 등급 시장이 소멸하다시피 하면서 최근 국내 금융시장에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이스신평에 따르면 지난해 BBB 등급이 차지하는 비중은 세계 채권시장에서는 약 35%, 미국 채권시장에서는 약 40%인 반면, 국내에서는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본부장은 "미국의 포드는 지난 3월 투기등급으로 하향됐음에도 다음 달인 4월 8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연 8∼9% 금리로 발행했다"며 "그러나 국내에서는 BBB 등급 이하 기업이 채권발행을 할 수 없다. BBB 등급 시장이 기능을 멈췄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연기금이나 증권회사 등 기관들은 금융위기 이후 내부통제 강화로 BBB 등급 이하 채권 투자를 기피했고, 그 여파로 BBB 등급 채권 발행량도 줄었다는 것이다.
최 본부장은 "BBB 등급이 사라지니 바로 위 A등급 채권이 급변하는 환경 영향에 바로 노출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정부 정책으로 AA등급까지는 정상화됐지만, A등급은 정상화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최 본부장은 "국내에서는 A등급 이상 대기업만 채권을 발행하는 직접금융시장의 혜택을 보고 있다"며 "국내 기업의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 BBB 등급 이하 대기업, 중견기업, 벤처기업 모두 직접금융시장 창구가 막혔다고 봐도 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 "자금 조달 기회의 양극화는 기업의 양극화를 확대하는 요인"이라며 "투자등급 기업도 다소 높은 금리로라도 자금조달을 할 창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