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화시스템, ‘항공기 첨단 방어시스템’으로 글로벌 시장 ‘노크’

세계 6번째로 DIRCM 핵심기술 개발 성공…소형·경량화 가능
성능평가 시험 통해 ‘기술력 입증’…글로벌 방산시장 진출 기대

민철 기자

기사입력 : 2020-07-09 14:31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지향성적외선방해장비(DIRCM)’ 제품 형상 이미지[사진=한화시스템]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지향성적외선방해장비(DIRCM)’ 제품 형상 이미지[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항공기 첨단 방어 시스템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세계 여섯 번째로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한 한화시스템은 해외 수출 시장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ADD)와 항공기의 첨단 방어 시스템인 ‘지향성적외선방해장비(DIRCM) 초도 운용시험평가 지원 용역’사업을 계약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DIRCM’는 아군 항공기를 공격하는 적의 휴대용 적외선 유도탄(MANPADS)의 위협에 대응하는 장비이다. 항공기에 장착해 적의 미사일 공격이 탐지되면 고출력 적외선 방해 레이저(기만 광원)를 발사해 미사일을 교란시켜 아군 항공기의 생존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014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시험개발에 시제품 제작 업체로 참여해 2018년 ‘DIRCM’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항공기 탑재가 용이하도록 소형·경량화에 성공했다. 이는 국내 최초이자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에 이어 세계 여섯 번째 개발 성공이다.

이번 용역 사업은 ‘DIRCM’ 시제를 실제 무기 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초도 운용시험평가’수행 과제이다. 우리 군의 작전 운용 성능과 운용 적합성 검증을 받기 위한 과정으로 최종 시험평가 통과 시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까지 DIRCM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성능 입증 근거가 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과 ADD는 지난 2018년 개발 시험 평가 통과와 더불어 민간 헬기 탑재 시험, 실제 발사된 휴대용 대공미사일 교란 시험까지 성공시키며 성능을 확인했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향후 DIRCM이 다양한 군용 항공기에 탑재돼 전력화 시 헬기부터 대형 항공기까지 항공기의 생존성 보장에 큰 기여를 할 것”라며 “국내 운용시험평가 성능 입증을 토대로 수출 경쟁력도 확보해 글로벌 방산 시장까지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