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빅히트와 방탄소년단, 하버드비즈니스스쿨의 케이스 스터디 사례로 등장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0-07-08 15:53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방탄소년단이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의 케이스 스터디 사례로 등장해 리뷰에 실렸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방탄소년단이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의 케이스 스터디 사례로 등장해 리뷰에 실렸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한국의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방탄소년단이 어떻게 경이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현대 음악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이 케이스 스터디 사례로 리뷰에 등장시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7일(현지 시간) 인콰이어러에 따르면 하버드대 아니타 엘버스와 리지 우드햄의 빅히트 및 방탄소년단에 대한 HBS 사례 연구는 K-팝 밴드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리포트인 것으로 알려졌다.
빅히트와 방탄소년단이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경영대학원 중 한 곳의 레이더에 포착된 것은 그들의 국제적인 성공 덕분이었다. 한 나라의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기여도가 자국을 대표하는 항공회사의 기여도보다 큰 음악가가 방탄소년단 외에 세상에 또 있을까.

22페이지에 달하는 이 연구는 빅히트의 관리 하에 이 소년들이 팝 스타를 꿈꾸었던 10대 소년에서 어떻게 '아이돌'로 성장하게 됐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빅히트에서는 기획사와 아티스트의 협업이 기본이다. 빅히트 아티스트프로토콜 부문 김세진 공동대표는 "우리는 함께 승리한다는 개념을 강조한다. 예술가들은 대부분 하위권이라는 계층적 산업 관행을 깨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오랜 기간 빅히트에 몸담은 ‘세진 매니저’로, 소년들이 동경하는 매니저다. 그는 이 방면에서는 유명인사다. 확실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고, 아이돌을 희망하는 소년들의 안전을 지키는 일도 맡고 있다.
BTS를 만든 빅히트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방시혁은 자신의 회사가 예술가들이 성장하고 번창할 수 있는 곳임을 확실히 했다. 방 회장은 ‘히트맨 방’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스스로 성공한 작곡가다. 그는 기획사의 이름이 그 이름에서 나왔다는 것을 연구 인터뷰에서 확인해 주었다. 연구는 빅히트가 전 세계에 최고의 히트곡을 선물할 운명으로 보인다고 기술한다.

하지만 모든 성공 스토리가 그렇듯이 빅히트는 처음에는 고전했다. 방시혁과 그의 동료들은 글로벌 앤 비즈니스 렌조 윤 CEO가 이끌던 2011년, 회사의 어려움에 전략적으로 대처하고 성공에의 길을 추구해 최대 고비를 성공으로 바꿨다.

렌조 윤은 "우리는 몇 가지 핵심 질문을 했다"고 말했다. “‘아이돌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무슨 사업을 하고 있는가?’, ‘팬은 누구며,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등등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 필요한 공식을 알아내고 싶었다"고 했다.

방 회장에 따르면 빅히트의 세상에 대한 또 다른 통찰은 디지털 기술이 사람들을 더 가깝게 만든다는 생각과는 달리 ‘사람들이 더 고립감을 느낀다’는 것이었다.

방 회장은 "그래서 그들을 돕고, 영감을 주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빅히트의 큰 암묵적인 임무는 ‘치유를 위한 음악과 예술가’라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의 지향점이기도 하다.

필리핀대학교 언어학과 조교수 겸 UP코리아리서치센터 연구원은 "힐링이라는 단어는 정서적 위안을 의미하기도 한다. 힐링은 또한 한국적 맥락에서, 한국인은 항상 사회규범이나 현대생활에 의해 압박과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문화나 생활습관에서 중요한 개념이다"라고 말했다.

또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서 인용한 소확행, 즉 작지만 소중한 행복이 유행이다. 한국인들은 거창한 행복을 얻는 것보다 더 단순한 행복을 느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다시 말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울려 퍼질 빅히트의 미션이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