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농식품부, 딸기 수출 혁신 전진대회 개최

장원주 기자

기사입력 : 2020-06-10 14:33

이미지 확대보기
농림축산식품부는 10일 딸기 수출 농가·업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 딸기 수출 혁신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최근 10년간 연평균 15%의 수출 성장세를 보이는 동시에 현재 수출량이 국내 생산량의 2.8%에 불과해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딸기는 농식품부가 올해부터 수출 스타품목으로 중점 육성 중인 품목이다.
최근 딸기 수출은 2015년 19개 국 3300만 달러→2017년 24개 국 4400만 달러→2019년 26개 국 5400만 달러로 성장세가 뚜렷하다.

이날 행사는 딸기의 생산·수출 단계별 정책 과제 설명, 혁신 기술 적용 사례 발표과 수출 딸기 전시 홍보 등으로 진행됐다.

농식품부는 딸기 수출농가의 소득 격차를 분석해 소득 향상과 수출 확대를 위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했다.

한국농식품유통공사(aT)는 신선도 유지기술(이산화탄소 처리 등)을 적용한 시범수출 결과를 발표했으며 수출업체 김종해 대표는 수확 후 콜드체인 적용 수출 사례를 소개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현장에는 수출되고 있는 금실·매향·설향이 전시됐고 이를 활용한 딸기 요리 시연, 큐알(QR)코드 홍보관 등을 마련해 체험 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신선도 유지를 위한 특수포장용기도 직접 농가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배치해 눈길을 끌었다.

농식품부와 생산농가, 수출업계는 하반기 딸기 수출확대를 위한 생산·수출 단계별 정책과제를 추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신품종 실증재배, 신선도 유지를 위한 기능성용기 제작과 보급, 면세점 입점을 추진하고 상반기 선도유지 시범 수출 결과를 담은 선박 수출 매뉴얼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한 비대면 마케팅·판촉 지원 등 타겟 국가별 해외 홍보 활동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농가는 육묘관리 개선, 재배관리 기술 교육, 선도유지 수확 연장을 위한 차열막 지원사업 등에 적극 참여해 품질과 안전성을 갖춘 수출물량 생산역량을 배가해나갈 계획이다.

수출업체는 필리핀 초도 수출 추진(11월), 딸기 신품종 시범 수출, 선박 수출 확대 등 새로운 시장과 품목 개척에 나섬으로써 우리 딸기 수출의 지평을 넓히는 데 주력할 것이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전진대회에 참석해 수출 농가·업체와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우리 딸기가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를 사로 잡을 수 있도록 하반기에는 수출현장으로 좀 더 다가가서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들을 만들어내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