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금감원, 직제 개편으로 정부 입김 줄이나

기재부,금융위 출신이 주로 맡던 수석부원장 자리 없애는 방안 검토
금감원 노조는 이번 부원장 인사도 낙하산 반발

백상일 기자

기사입력 : 2020-06-05 15:45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 두번째)이 5일 여의도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오른쪽 두번째)을 비롯한 금감원 부원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 두번째)이 5일 여의도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오른쪽 두번째)을 비롯한 금감원 부원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수석부원장 직제를 개편하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석헌 금감원장은 수석부원장 직제를 없애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윤 원장은 지난 4일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부원장 퇴임식 후 수석부원장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고자 하지만 시행시기를 조율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수석부원장 체제를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수석부원장이 법에서 정한 직제는 아니지만 금감원장은 조직관리규정에 따라 부원장 중 1인을 수석부원장으로 지명할 수 있다. 수석부원장은 주로 기획재정부나 금융위원회 출신 인사가 지명됐다 이번에도 수석부원장은 금융위 출신인 김근익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 임명됐다.

정부 인사가 주로 수석부원장에 임명돼 정부 입장에서 금감원을 관리하는 모습으로 비치기도 했는데 수석부원장 직제가 폐지되면 현재보다 독립해 금감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이 금융위 등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되는 가운데 금감원 노조는 이번에 부원장으로 임명된 김 수석부원장이 낙하산 인사라며 반대하고 있다. 5일 금감원 노조는 김 부원장 출근저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김 부원장은 오전 FIU에서 이임식을 한 뒤 오후에 출근했다”며 “수석부원장 직제를 폐지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지만 현재는 유지하기로 했으며 윤 원장은 김 부원장을 수석부원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