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지 헤드헌터에게 듣는 헝가리 취업시장 동향 및 팁

기사입력 : 2020-06-05 00:00

- IT, 자동차, 생명공학분야의 구직자 수요 높아 -
- 폭 넓은 직업 선택권, 지속 상승하는 임금, 저물가, 상대적으로 적응이 용이한 환경을 헝가리 근무의 장점 -

헝가리는 오르반 총리의 외국인 투자 유치 정책과 동방정책(Opening up to the East)에 힘입어 대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2019년 GDP성장률 전망치 4.8%와 4분기 실업률 역대 최저인 3.3%를 기록하는 등 성공적인 한해를 보냈다. 특히 2019년 4분기 실업률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만2000여 명 감소한 15만5000명이 실업인 상태로 확인됐으며 점점 줄어드는 일자리 공석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비록 2020년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많은 기업이 경영난을 겪고 있으며, 이에 실업자 수가 단기 급등할 것으로 속속 발표되는 수치들이 이를 반증하고 있지만 여전히 헝가리는 서유럽 글로벌 기업의 문화적 유사성, 지리적 접근성, 저렴한 임금수준 등으로 매력적인 투자처이며 증가하는 한국 기업의 진출로 인해 구직자에게는 기회의 나라로 재부상할 예정이다.

헝가리 실업률 동향(2015~2019년)
(단위: %, 분기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헝가리 통계청(KSH), Portfolio research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상반기에는 기업 활동이 전반적으로 주춤했지만 다가올 경제 회복과 정부의 각종 부양책에 힘입어 펼쳐질 취업시장 전망에 대해 Hays Hungary Ltd.의 Tibor Katona와 함께 취업시장 동향, 인기 산업군·직업, 한국 구직자 대상 조언 등에 대해서 확인해보겠다. Tibor Katona는 지난 2019년 7월부로 Hays Hungary의 Commercial Director로 엮임 중이며, 수년간 HR 분야 근무 경험으로 업계에 대해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Tibor Katona, Commercial Director of Hays


Q1. 최근 헝가리 취업시장 상황은 어떠한가요?
A. 최근 몇 년간 헝가리를 비롯한 동유럽 국가들은 매력적인 조건(지리적 접근성, 낮은 임금, 문화적 유사성 등) 때문에 투자가들의 사업 확대 및 재배치 요충지로 각광받아 상당히 선호되는 곳으로 급부상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헝가리의 평균 임금은 연평균 1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급속히 증가했으나 아직까지도 서유럽의 임금 수준에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동유럽에 진출하려는 투자가들은 경쟁력 유지를 위해 서비스, 역량 그리고 제조 능력을 집중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투자가들은 처음에 저임금 및 낮은 생산성의 인력을 채용했으나 점점 고학력, 고생산성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헝가리의 2019년 실업률은 작년 3.3%를 기록하는 등 역대 최저를 달성했으며 점차 구직자 위주 노동시장으로의 변화를 촉진했습니다.

Q2. 헝가리에서는 어떤 분야의 구직자를 많은 기업들이 찾고 있나요?
A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IT 분야와 점차 성장하는 헝가리 내 자동차 산업에 힘입어 엔지니어링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해당 산업군의 평균 임금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헝가리는 전통적으로 의료강국임을 자부하는 만큼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앞서 IT분야에 대한 높은 수요는 전 세계적인 현상임에 따라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숙련된 건설, 제조 엔지니어와 금융 전문가의 틈새 시장도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 주: 1840년대에는 산욕열 최초 발견, 1928년 비타민C 최초 분리 등 의학 분야의 기초 강국)

Q3. 헝가리 근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3. 먼저 헝가리는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가 선택할 수 있는 넓은 폭의 직업 종류 및 회사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급격히 변화하는 경제 상황에 발맞춰 공교육이 변화를 시도하기보다는 쫓아가기 급급하다 보니 많은 기업들은 구직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수도인 부다페스트는 문화, 엔터테인먼트의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지로도 손색이 없으므로 삶에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이에 반해 가장 큰 단점으로는 비EU권 취업자의 행정 절차(거주증 발급 등)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으니 이에 대해서는 기업-구직자 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Q4. 코로나19로 인해 헝가리 노동시장의 영향은 어떠한가요?
A4. 코로나19는 헝가리 노동시장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쳤으며 특히 Hays사의 주요 고객인 자동차 산업에서 그 피해를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생명 과학, 물류 분야에서도 충격이 발생했으나 IT 분야만큼은 노동수요가 유지됐습니다.

Q5. 헝가리 노동시장은 외국인에게 얼마나 인기 있나요?
A5. 앞서 헝가리 취업의 장점에서 언급했듯이 외국인이 적응하기 쉬운 도시이며, 저렴한 물가와 매년 증가하는 임금 수준으로 인해 많은 외국인 구직자에게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헝가리의 탄탄한 기반 시설과 세계 각국으로 나갈 수 있는 수 많은 항공편 역시 인기의 한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6. 어떤 산업·분야가 외국인 구직자를 가장 선호하나요?
A6. 헝가리 산업의 중심축인 자동차와 전기전자산업에서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 헝가리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내세우는 공유 서비스센터 역시 다국적 기업이 진출한 경우가 많아 타 유럽권 언어를 사용하는 구직자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Q7. 헝가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구직자 역량은 무엇인가요?
A7. 유창한 영어 실력과 함께 깊은 이해가 바탕이 되는 산업에 대한 경험 마지막으로 연관 교육 이력 보유 여부를 중요시 합니다.

Q8. 헝가리에서 직업을 구하고자하는 한국인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A8. 앞서 비EU권 국적자에게 관련 행정 처리의 복잡함을 말씀드린 것처럼 취업비자 발급에 신경을 기울이길 조언드립니다. 헝가리 이민국 등 비자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돼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헤드헌팅 업체를 활용할 경우 채용 일정 전반에 대해서 지원하겠지만 해당 업체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9. 마지막으로 Hays사와 같은 헤드헌팅 업체에서는 한국 구직자에게 어떤 도움을 제공하나요?
A9. Hays사에서 홍보하는 일자리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관련해서 기꺼이 상담과 함께 일자리에 대해 가용 가능한 정보와 해당 분야 전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급여 조건과 채용 절차 전반 타임라인에 대해서 지원해드리겠습니다. 구직자와 채용 기업을 위한 정보를 수시로 웹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있으니 많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자료: Hays Hungary Ltd., 헝가리 통계청(KSH), Portfolio,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