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시중은행, 경영여건 악화에도 사회공헌 지속

코로나19 위기 극복 앞장...기부 문화 확산에도 일조

백상일 기자

기사입력 : 2020-05-27 08:44

시중은행들이 취업활동 지원, 기부, 봉사활동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시중은행들이 취업활동 지원, 기부, 봉사활동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중은행들이 코로나19로 경영여건이 악화되는 가운데서도 사회공헌을 지속하며 위기 극복에 앞장서고 있다.

27일 시중은행에 따르면 각 은행들은 고용활성화, 기부,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임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마일리지를 적립해 해당 마일리지를 기부하거나 사회적 기업 물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아름다운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아름다운 마일리지 제도는 임직원들이 자원봉사활동 내용이나 기부금을 등록하면 해당 시간과 금액에 비례하는 마일리지를 개인 계정에 적립해주는 신개념 사회가치 창출 모델이다. 직원별 마일리지 계정은 신한은행 사회공헌활동 홈페이지 ‘아름다운 은행’에서 운영된다. 개인 계정에 적립된 마일리지는 포인트로 전환해 네이버 온라인 기부 플랫폼 ‘해피빈’을 통해서 다시 또 기부할 수 있고 ‘아름다운 은행’ 홈페이지에서 사회적 기업의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많은 임직원들이 참여하고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동시에 기부 독려 문화도 만들어 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17년부터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캠페인을 하고 있다. 올해는 CSR 캠페인 시리즈 ‘엄마의 졸업식’ 동영상을 제작해 디지털 플랫폼에 공개했다. 엄마의 졸업식은 발달장애인들이 학교를 졸업한 뒤 취업을 할 수 없어 결국은 평생 부모에게 의존하게 되는 안타까운 현실과 그들의 졸업 이후에 다시 발달장애인들을 집으로 받아들여야만 하는 부모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내용으로 제작됐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졸업식’을 주제로, 졸업을 맞은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엄마의 고민과 ‘하나 파워 온 임팩트’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발달장애인들의 리얼 스토리를 담아 희망의 메시지를 보여준다.
아울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해외 지원활동도 이뤄지고 있다.

우리은행은 보호장비가 부족한 인도네시아에 의료진이 착용할 방호복 5000벌을 기부했다. 인도네시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사회적 제약’을 시행하고 있다. 의료 현장에서는 방호복과 마스크 등 보호장비가 부족해 많은 의료진이 감염됐으며 의약품과 의료장비 원재료 약 90%가 수입에 의존해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 우리소다라은행은 인도네시아 의료진을 위해 현지 한국계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호복을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청년구직자의 고용활성화와 중소·중견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KB굿잡’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올해도 KB굿잡 취업박락회를 오프라인 행사로 열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안 취억박람회로 변경했다. 온라인 개최로 변경되면서 참여기업수를 기존 200여개서 300개 기업으로 그 규모를 확대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접수 마감 결과 400여개 기업이 참가 신청하면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취업박람회를 계기로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채용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의 채용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금융·비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시중은행들은 착한소비문화의 일환으로 은행 인근 소상공인 식당 등 선결제와 긴급재난지원금 자율 기부 등을 지속하며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