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정부, 맥스터 증설여부 공론화... 탈원전 시민단체 집단 반발

"방사성폐기물 아냐" "적기 추진 해야'' "매년 500개 일자리 감소"

신종명 기자

기사입력 : 2020-05-21 13:31

정부가 경주지역 맥스터 증설 여부를 놓고 공론화에 나서자 탈원전 시민단체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건신저장시설인 맥스터는 원전 가동을 위한 핵심시설로 공론화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경주지역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라는 입장이다.
탈원전시민단체들은 잇따라 성명을 내고 월성 맥스터 증설을 촉구하고 정부의 공론화 추진을 비판했다.

에너지흥사단은 맥스터는 법적 공론화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흥사단은 “사용후핵연료공론화는 방사성폐기물법에 대해 적용돼야 한다”면서 “하지만 맥스터는 방사성폐기물법 대상이 아니어서 공론화 대상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흥사단은 이어 “방사성폐기물은 방사성물질 또는 그에 따라 오염된 물질로 폐기대상이지만, 맥스터는 사용후핵연료를 관리하는 시설로 폐기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흥사단은 또 “맥스터의 증설 반대는 탈핵단체가 원자력산업을 정치적 이익에 이용하려는 파렴치한 정치인들을 앞세운 행위”라고 지적했다.

원자력국민연대는 성명에서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맥스터가 필요하다”면서 “맥스터를 적기에 추가건설하지 못하면 2021년 11월 월성 2, 3, 4호기가 정지된다”고 주장했다.

맥스터를 증설하지 않으면 경주지역 경제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경고도 나왔다.

성명은 이어 “맥스터가 추가 건설되지 못하면 경주시의 지방세수가 연간 약 216억원 가량 줄고, 매년 500여개의 일자리도 줄어든다”며 “공사와 용역수행에 따른 경제효과 감소는 연간 430억원 가량”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실천협의회는 “굴뚝 없는 청정에너지 월성원자력은 경주시에 깨끗한 공기와 전력산업기반기금, 사업자지원금을 통해 7970억원을 경주시에 지원했다”면서 지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두산중공업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원자력노동연대는 경주시민들이 맥스터 추가 건설에 찬성해 줄 것을 요구했다.

반면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등 탈원전 시민단체는 맥스터 추가 건설 반대를 요구하며 공론화를 이끌어냈다.


신종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kc113@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