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워싱턴포스트 “코로나19 공포, 미국에서만 26만개 가게 문닫아”

5년 안에 10만개 넘는 브랜드 업종 파산 가능성
스탠더드앤푸어스(S&P), Gap 등 일부 업체 신용 낮춰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20-05-01 14:5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세계 각국의 항공·호텔업 등 많은 업종에서 파산 기업을 양산하고 있다.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세계 각국의 항공·호텔업 등 많은 업종에서 파산 기업을 양산하고 있다.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세계 각국의 항공·호텔업 등 많은 업종에서 파산 기업을 양산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발발 3개월 남짓 만에 소매업 파산이 넘치고 있지만, 미래는 전망조차 어렵다.

워싱턴포스트(WP)는 30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발발이후 미국의 현실을 조망했다. 세계 강국이라는 이미지는 고사하고,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 휩쓸리는 자국의 쓸쓸한 상황을 전했다.
조사업체 글로벌데이터 리테일(GlobalData Retail)에 따르면 이번 팬데믹으로 미국에서 일시적으로 문을 닫은 소매업소는 26만3000개에 달한다. 이들 작은 가게들이 언제 다시 문을 열지 전망하기는 쉽지 않다.

소매업소의 지속적인 파산은 미국 곳곳에서 이뤄진 외출금지 조치와 관련이 깊다. 특히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를 지닌 소매업소의 도태도 이어질 것으로 스위스 투자은행 UBS 예상했다.

이런 흐름이 이어지면 2025년까지 10만개가 넘는 브랜드 소매업소가 파산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런 예상은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되기 전인 지난 3월 소매업종의 매출은 8.7%포인트 하락했다.
이같은 수치는 사실상 최악의 실적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수개월 동안 상황이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위기는 소매업종은 경쟁력에 따라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아마존(Amazon)이나 월마트(Walmart), 타겟(Target)은 힘을 더욱 키우고 있고, 그렇지 못한 소매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음식업과 식료품점 등을 비롯해 영업이익률이 낮은 업종들은 고사직전이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 등 미국 신용업체들은 최근 이런 업종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소매업의 신용을 낮췄다.

이들 기업으로는 제이 크루(J. Crew), 갭(Gap),제이씨 페니(J.C. Penney) 등이 거론되고 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