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코스피200 정기변경 수혜주는?...한진칼 등 ‘맑음’

증시안정펀드 등 코스피200 추종자금 급증
상장지수펀드(ETF) 운용자산 규모 증가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20-04-15 09:00

연도별 정기변경 발표일과 패시브 펀드 리벨런싱 반영일, 자료=유진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연도별 정기변경 발표일과 패시브 펀드 리벨런싱 반영일, 자료=유진투자증권
코스피200 정기변경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며 편입예정종목을 미리 담는 전략이 관심을 끌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차원에서 조성한 증권시장안정펀드의 자금이 인덱스자금의 형태로 코스피200지수에 유입되며 코스피200정기변경 종목이 수급상 수혜도 입을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코스피200 지수는 매년 2회 정기 구성종목을 변경한다. 정기변경은 코스피200 선물 6월과 12월 만기일의 다음 영업일 시가부터 반영된다.
현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정기변경일은 6월 선물만기일의 다음날인 6월 12일이다. 지난해 연 1 회(6월)인 정기변경은 정기변경일 약 15일 전후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공지됐다. 이에 따라 5월말경 확정된 구성종목이 발표될 전망이다.

이번 코스피200 정기변경의 영향력은 어느 때보다 클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코스피200 현물 시가총액총액 대비 코스피200 추종 ETF(상장지수펀드)의 운용자산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10조7000억 원 규모로 조성된 증권시장안정펀드를 코스피200등 증권시장 대표 지수상품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김동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 200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이 유입이 과거에 비해 더 많아졌다”며 “ETF처럼 순수하게 코스피200을 추정하는 인덱스 펀드의 경우, 추종 지수를 완전복제하기 때문에 구성종목 변경에 따른 펀드의 리벨런싱(자산편입비중 조정)은 만기일 동시호가에 집중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코스피200지수에 편입이 예상되는 종목을 미리 매수한 뒤 정기변경일 전후에 파는 이른바 ‘치고 빠지는’ 이벤트 드리븐 전략이 유효하다는 지적이다. 이벤트 드리븐전략은 각종 이벤트에 따른 가격변동 과정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뜻한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패시브자금의 리밸런싱에 따른 주가 반응이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수급상 6월 코스피200 정기변경 시점까지 편입종목들에 대해서 매수 관점, 제외 종목에 대해서는 매도 관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연구원은 "지수 편출입을 활용한 패시브 이벤트 드리븐 전략은 선물 만기일 약 40영업일 전부터 작동하며 한국거래소가 편출입종목을 발표하는 시점인 만기일 약 10~15영업일 전후로 수익률이 오를 수 있다”며 “이 전략의 평균수익률 고점이 순수 인덱스 펀드들의 리벨런싱이 완료되는 선물만기일인 점을 감안할 때, 편입예상종목의 중장기보유가 아니라 단기접근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편입예상종목으로 한진칼, 포스코케미칼, 현대상선, 지누스, F&F 자유소비재, 동부제철을 꼽았다.

편출예상종목으로 BGF, 고려제강, 효성중공업, 대교, 쌍용차, 한일현대시멘트 등을 제시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