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우리은행, 미래지향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완료

백상일 기자

기사입력 : 2020-04-03 14:23

우리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과 기업데이터웨어하우스를 결합해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준비하고있다. 사진=우리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우리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과 기업데이터웨어하우스를 결합해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준비하고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과 기업데이터웨어하우스(EDW, Enterprise Data Warehouse)를 결합하고 하이브리드 데이터웨어하우스(DW) 아키텍처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변화하는 금융소비자 트렌드와 금융권 경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빅데이터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다. 우리은행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데이터 3법 통과로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 개방, 클라우드서비스 확대, 마이데이터 사업 등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하둡(Hadoop) 분산정보저장시스템과 기존 EDW를 통합해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레이크(Data Lake)를 새롭게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중복 적재에 따른 자원 낭비를 해소하고 데이터 분석, 설계, 서비스 구현 등에서 50% 이상 속도를 높였다.

데이터 저장 용량도 증설했다. 우리은행은 과거 테이프(Tape) 저장방식으로 축적했던 데이터를 하둡 시스템으로 옮겨 데이터 관리 비용을 줄이고 과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기반을 마련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DW 구축을 통해 미래 핵심 산업 성장의 기반인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를 준비하고 있다”며 “빅데이터와 AI를 융합해 고객맞춤형 초(超)개인화 금융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