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중국 당국, '불량 속출'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감독 강화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0-04-02 14:25

중국이 수출하는 코로나19 진단 키트의 불량이 속출하고 있다는 유럽 국가들의 불만에 따라 중국 당국이 진단 키트의 수출 감독을 강화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이 수출하는 코로나19 진단 키트의 불량이 속출하고 있다는 유럽 국가들의 불만에 따라 중국 당국이 진단 키트의 수출 감독을 강화했다.
중국이 수출하는 코로나19 진단 키트의 불량이 속출하고 있다는 유럽 국가들의 불만에 따라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진단 키트의 수출 감독을 강화했다고 로이터가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1일 중국의 코로19 진단 키트 수출업자들이 중국 세관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이제 NMPA로부터 등록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응해 진단 키트와 다른 물자를 수출하도록 중국 기업들을 독려해 왔으며, 이로 인해 최근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수출하는 회사들이 급증했다. 그 중 일부 진단 키트 제조업체들은 국내에서 승인을 받기 전에 제품을 시판하기 위해 유럽연합 규정을 이용하고 있었다.

지난 3월 중국 교육부 관계자는 중국이 만든 진단 키트가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를 포함한 11개국에 이미 공급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의 승인 없이 해외에서 판매되는 일부 중국산 진단 키트의 정확성이 유럽 보건 당국에 의해 의심받았다.

스페인에서는 중국 진단업체 선전바이오이지바이오테크놀로지(Shenzhen Bioeasy Biechnology)가 제조한 신속 진단 키트가 감도가 낮아 감염 여부를 충분히 검출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바이오이지는 부정확한 수치는 샘플이 올바르게 수집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면서 이 진단 키트의 사용법에 대해 고객과 적절하게 의사소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슬로바키아에서도 정부 관계자들이 중국에서 구입한 신속 진단 키트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슬로바키아의 중국 영사관은 의료진이 키트를 잘못 사용한 결과라고 판단했다.

신속 진단 키트를 통한 항원 검사는 더 높은 수준의 바이러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샘플이 소량의 바이러스만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 정확한 진단을 하지 못할 수 있다고 상하이 자오퉁 대학의 면역학 교수 천광지는 말했다.

중국의 새로운 코로나19 진단 키트 제조사는 유럽이 현재 두 가지 규제 시스템 사이의 전환기라는 점을 이용해 유럽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CE 마크를 획득하는 데 최대 1년 이상 걸릴 수 있는 새로운 절차의 시행은 2022년에 발효된다. 현재의 규정은 제조업체들이 공인된 제3자의 확인 없이 서류를 제출한 후 CE 마크를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중국 업체들은 현재의 규정을 활용해 유럽에 수출하고 있다.

중국정부가 나서 조사를 강화함에 따라 코로나19 진단 키트 제조업체들의 해외 확장은 지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CE 마크를 받아 100만 명 이상 진단할 수 있는 시약을 만들고 있는 중국의 시안 톈룽(天龍) 과학기술은 수출 주문을 맞출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중국 NMPA 인증서를 받지 못한 것이다.

관계자는 중국에서 개발된 많은 진단 키트들이 엄격한 임상 시험을 거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는 제품에 인쇄된 진단 정확도가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은 "가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부정확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수출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공언한다. 수출되기 전에 중국 정부의 인증을 받는 것은 품질 보증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반응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