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영국, 안전하지 않은 코로나19 진단 키트 경고

영국의약품감독국, 사기성 웹사이트도 대거 적발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0-04-03 06:21

영국 의약품감독국이 안전하지 않은 코로나19 진단 키트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의약품감독국이 안전하지 않은 코로나19 진단 키트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MHRA(영국의약품감독국)이 면허가 없어 안전하지 않은 코로나19 검사 결과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비양심적인 공급자들이 코로나19 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의 절박함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FT 등 외신이 2일(현지 시간) 전했다. 규제당국은 현재 많은 수의 잠재적 사기사건을 조사하고 있으며 이미 여러 개의 사기 웹사이트를 다운시켰다고 말했다.

규제당국은 특히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한 자가 진단 키트의 마케팅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진단 키트는 항체를 검사해 그들이 코로나19 양성 반응 여부를 확인해 준다. 옥스퍼드 대학의 과학자들에 의해 정확성에 대한 몇 가지 항체 테스트가 검증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일반 대중에게 판매 허가를 받은 제품은 없다.
그램 턴브리지 MHRA 국장은 FT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 때 사용할 의료기기의 판매와 관련된 많은 사기성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기범들은 코로나19 진단 키트와 보호 장비에 대한 수요 중가로 부당한 수입을 챙기려 하는데 이들 모두 공급이 부족한 품목들이다. 인터폴이 공동 조사한 3월 국제 조사 결과 코로나19와 관련된 불법 온라인 광고 2000개와 3만4000개 이상의 무면허 및 가짜 제품이 확인됐다.

영국에서는 몇 분 안에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코로나19 항체 자가 진단 키트의 출시를 거듭 약속해 혼란을 초래했다. 그러나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진단 키트는 의료 전문가들만 사용하도록 허가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웹사이트는 가정용 진단 키트를 판매하고 있다고 홍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것들이 의료 전문가들에 의해서만 구입될 수 있다는 메모는 작은 글자로 쓰여 있고, 어떤 경우에는 이 내용이 며칠 동안만 추가된다.
영국 비트로진단협회의 CEO인 도리스-앤 윌리엄스는 MHRA가 "무면허 코로나19 진단 키트가 대중에게 불법적으로 판매될 것을 매우 우려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감시의 부족이다. EU에서 의료기기를 포함한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제조자는 반드시 자신의 제품에 ‘CE’ 표시를 해야 하며, 이는 보건, 안전 및 환경 보호 표준의 적합성을 나타낸다. 그러나 제조업체의 자체 보고 규정 준수 및 CE 마크는 제3자의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증거가 아니다. 의료기기가 자가사용 용도로 판매되기 위해서는 제조사가 규제기관에 추가 승인을 신청해야 한다.

심지어 정부들조차 믿을 수 있는 키트를 얻기 위해 애쓰고 있다. 최근 며칠 동안 네덜란드 스페인 터키 등은 모두 중국에서 수입한 마스크와 진단 키트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해 왔다.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판매하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비영리 단체 래피드워드의 사울 칸 이사는 물자를 구하기 위해 서두르는 과정에서 "공급업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등 사람들이 전문적으로 행동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칸 이사는 래피드워드도 자가 진단 키트를 구매하려는 전국 보건 서비스 직원과 약국들의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단 키트가 자가 용도로 승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진단 키트를 제공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부적절한 실사뿐 아니라 제조업체가 제품을 서두르거나 품질관리가 잘 되지 않는 생산시설에서 제품을 생산할 경우 결함이 있는 제품은 테스트 부족의 결과일 수도 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