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국형 양적완화(QE) 무제한 돈 풀기 시작, 뉴욕증시 코스피 코스닥 환율 중대 분기점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0-04-02 07:21

한국은행 전경, 사진=뉴시스
한국은행 전경, 사진=뉴시스
한국형 양적완화로 불리는 한국은행의 무제한 돈 풀기가 마침내 시작된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대폭락으로 코스피 코스닥 환율에도 비상이 걸린 가운데 한국은행의 무제한 돈풀리가 어떤 효과를 낼 지 주목된다.
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코스피 코스닥 환율 거래가 시작되는 오전 9시부타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통한 첫 '무제한 돈 풀기' 가 시작된다.

한은은 이날 시중에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은행과 증권사 등을 대상으로 RP 매입 입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에앞서 지난단 26일 일정 금리 수준에서 시장의 자금 수요 전액을 제한 없이 공급하는 주 단위 정례 RP 매입 제도를 3개월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펼치는 양적완화(QE)와 사실상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한국판 양적완화'라는 평가가 나왔다.
RP란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 후에 다시 사는 조건으로 채권을 팔고 경과 기간에 따라 소정의 이자를 붙여 되사는 채권이다. 한은이 공개시장 운영으로 RP를 매입하면 시장에 유동성(통화)이 풀리는 효과가 난다.

한은은 매주 화요일 정례적으로 RP 매입 입찰을 하되 4월 첫 입찰 일정에 한해 목요일인 이날 실시하기로 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