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경영칼럼] 의사결정 역량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0-04-01 12:21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이미지 확대보기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
어느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엄청난 충격파가 우리의 경영환경을 덮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각 조직은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해서 이 파도를 넘어가야 한다. 다양한 리더십 역량 즉 비전 및 방향제시, 성과관리, 솔선수범, 직원육성, 의사결정력 등이 필요하지만 지금과 같은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 필요한 리더십 역량은 관련 자료 및 정보를 근거로 문제점 및 상황을 분석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절차에 따라 최선의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의사결정 역량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리더의 의사결정 이전에 구성원 및 관련 조직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사안의 잠재적 이슈 및 기대효과를 명확히 분석하고 적시성과 유효성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해당 사안이 회사나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파악하고, 복수대안의 장단점을 검토하여 의사결정을 내린 후,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수준에서는 명확한 의사결정을 수행하여 구성원 및 상위 의사결정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결과 책임까지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올바른 것을 올바른 방법으로 하기 위한 의사결정 역량은 크게 세 가지가 중요하다. 우선 현장중심의 합리적 의사결정으로서 의견수렴 및 공감대를 형성하고 잠재 이슈와 적시 유효성을 고려하여 사안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따진 후 소신 결정으로 상사의 부담을 줄여주는 단계이다. 둘째, 성과중심의 공감적 의사결정 역량이 필요하다. 이는 현업 상황과 맞는 합리적 결정 후 조직 전체의 이슈와 자원을 계획하고 장래 리스크를 대비하여 사안별로 실행 관리해 나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직관에 바탕한 전략적 의사결정 역량이 필요하다.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고안하고 다양한 전략적 관점을 고려하여 미래 상황을 예측하여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사안을 결정하는 것이 그것이다.

현장중심 의사결정은 관련 정보의 수집과 분류가 필요하다. 즉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정보를 입수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이 단계에서 개괄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예측 가능한 정보원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구입, 조사 등 어떤 수단에 의하여 할 것인가 그리고 필요 시기에 맞추어 어떻게 수집 일정을 짤 것인가 하는 정보 수집 일정의 작성 등이다. 이때 어떤 정보를 수집할 것인가 하는 점이 결정되었다 하더라도 두서없이수집에 임하게 되면 자연히 수집에 쏟는 노력의 분산 및 낭비가 초래되므로 어떤 정보를 먼저 수집할 것인가하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보 수집은 적합성, 신속성, 그리고 경제성이 그 원칙이다. 팩트 분석이 그 다음으로서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직면한 상황의 전체상을 파악하고 잘 드러나지 않는 문제를 노출시키기 위하여 진행하는 작업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현상에 대하여 기술하는 사람의 가치를 개입시키지 않고 간결하게 기술해야 한다. 다음은 상황의 명확화와 분리의 단계인데 상황의 명확화란 앞서 열거한 상황을 다시 명료하게 구체화하는 일이다. 또한 상황의 분리란 사실에 기초하여 과제를 명료화 한 뒤 이를 관리 가능한 단위로 분리하는 작업을 말한다. 막연한 것이나 추상적인 것을 구체화하고 여러 개의 작은 관심사가 엉켜있는 채 하나의 관심사로 표현되어 있어서 한꺼번에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 상황분리를 하는데 이때 모든 정보를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음은 스테이트먼트화인데 이것은 분리, 분해한 과제를 구체적인 분석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구체적으로 과제화한 대상을 다시 분석이나 검토가 용이하도록 고쳐서 기술하는 것이다. 다음은 우선순위 설정인데 우선순위 설정이란 복수의 과제가 있는 경우 무엇부터 손댈 것인가를 판단하여 복수과제를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우선순위 선정요소는 중요도와 심각도, 긴급도, 확대경향 그리고 각각의 항목을 3단계로 평가한다. 외부적인 충격파가 닥치면 각 기업은 원하든, 원치않든 패러다임을 전환해서 새로운 전략과 플랜을 수립해서 실천해야 하는데 위의 의사결정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
사진없는 기자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