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재용 부회장 특명 "세계 정상으로는 부족…초격차 패널 기술 속도내라"

이 부회장, 코로나19 뚫고 5개월 만에 아산 QD-디스플레이 생산라인 전격 재방문
삼성D, 5년간 13조원 투자해 QD-디스플레이 개발 예정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20-03-22 12:00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열린 신규투자-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신규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서 열린 신규투자-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신규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의 뒤를 이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속도전(戰)을 주문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삼성디스플레이 충청남도 아산사업장을 찾아 'QD(퀀텀닷·양자점)-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사업 전략을 점검했다. 그는 지난해 8월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 필요한 불화수소 등 3종의 소재 수출 규제를 했을 때도 이곳을 방문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신중하되 과감하게 기존의 틀을 넘어서자"면서 "위기 이후를 내다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흔들림 없이 도전을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의 아산 사업장 방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분위기 속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초격차 디스플레이 기술 완성'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는 이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QD-디스플레이 투자 협약식 이후 차세대 패널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밝힌 대목에서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당시 QD-디스플레이 투자 협약식에서 “외부 추격이 빨라질수록 끊임없이 혁신하고 더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불확실성으로 세계 경기가 둔화되고 있지만 삼성은 흔들리지 않고 차세대 기술 혁신과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중소형 패널뿐만 아니라 대형 패널 분야에서도 세계 최정상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압도적인 패널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TV 시장에서 '14년 연속 1위'라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그러나 압도적인 실력에도 불구하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패널을 채용하는 경쟁 업체로부터 '삼성 TV는 어쨌든 LCD TV'라는 조롱의 대상이 됐다.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패널에 비해 OLED는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낼 수 있어 더욱 진화된 첨단 패널 기술로 평가 받는다. 최근 글로벌 TV 시장에서는 더욱 명확한 명암비를 갖고 폼팩터(하드웨어의 크기·형태) 혁신이 가능한 OLED 패널이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0월 'QD-디스플레이 투자 협약식'을 갖고 오는 2025년까지 총 13조 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로 QD-디스플레이를 개발하겠다고 전격 밝혔다.

QD-디스플레이는 OLED 등이 내는 빛을 받아 QD 화소가 색을 재현하는 방식의 디스플레이로 LCD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패널 기술로 손꼽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디스플레이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 8세대 LCD 라인을 단계별로 'QD' 라인으로 바꾸고 2021년부터 초기 3만장 규모 65인치 이상 초대형 QD-디스플레이를 생산해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