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必환경 경영 앞장"…CJ올리브영, 스마트영수증 발행 1억 건 돌파

연희진 기자

기사입력 : 2020-03-16 11:23

CJ올리브영은 16일, 종이영수증 대신 발행하는 '스마스영수증'의 누적 발행 건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사진=CJ올리브영이미지 확대보기
CJ올리브영은 16일, 종이영수증 대신 발행하는 '스마스영수증'의 누적 발행 건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사진=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은 16일, 종이영수증 대신 발행하는 '스마스영수증'의 누적 발행 건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올리브영은 2015년 12월 스마트영수증서비스를 도입했다. 상품 구매 때 CJ그룹 통합 멤버십 애플리케이션 'CJ ONE'을 통해 전자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되는 서비스다.
고객은 CJ ONE 앱을 통해 구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올리브영은 고객의 요청 때에만 종이영수증을 추가 발급한다.

올리브영은 2018년 4월 스마트영수증 발행 3000만 건 달성 이후, 불과 2년여 만에 발행 건수가 3배 이상 증가하며 누적 1억 건을 돌파했다.

스마트영수증의 취지에 동의한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서비스 확산에도 속도가 붙어 현재는 구매 고객의 60%가 이용할 만큼 올리브영을 대표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CJ ONE 앱을 통해 최근 3개월간의 구매 내역을 확인 가능해 교환이나 환불 때 종이영수증을 지참할 필요가 없어 직원과 고객 반응도 긍정적이라고 한다.
올리브영은 스마트영수증을 통해 1억 장 이상의 종이영수증을 절감, 20년 수령의 나무 1만여 그루를 보호하는 효과를 거뒀다. 종이영수증에서 검출되는 유해한 환경호르몬과 잉크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었다고 설명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2015년 선도적으로 선보인 스마트영수증이 약 4년 만에 누적 발행 1억 건을 돌파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면서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도입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必)환경 경영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올리브영 측은 지난 1월부터 비닐 소재의 프로모션 키트 포장재를 옥수수를 활용한 친환경 포장재로 교체했다. 현재까지 약 20만 장 사용되며, 연간 80만여 장의 비닐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즉시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의 포장재를 재활용이 용이한 크라프트지로 개선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다고 한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