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 노조지부장 직위해제...탈원전 비판 탓? 경영진 명예훼손 때문?

새울원자력본부, 2월 27일 한수원노조 새울1발전소지부 강창호 위원장 직위해제
강 위원장 "원자력회사에서 원자력 지키는 활동이 왜 회사 명예 훼손인가" 반발
한수원 "탈원전 반대와 무관...회사 인사정책 관련 경영진 명예훼손 때문" 해명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0-03-01 16:29

강창호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새울1발전소지부 위원장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정재훈 한수원 사장 등 11명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1월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강창호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새울1발전소지부 위원장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정재훈 한수원 사장 등 11명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1월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가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탈원전 반대와 한수원 정재훈 사장 퇴진 활동을 벌여온 강창호 한수원노조 새울1발전소지부 위원장을 직위해제했다.

1일 한수원과 강 위원장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는 제1발전소 운영실 발전운영부 노심관리파트에 근무하는 강 위원장을 인사관리규정 제22조1항4호에 의거해 직위해제 처분했다.
그러나, 강 위원장은 본지를 포함한 언론에 보낸 SNS 글을 통해 "(직위해제 사유는) 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라며 "원자력회사에서 원자력을 지키기 위해 활동한 것이 어떻게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냐"며 크게 반발했다.

원자력기술사인 강 위원장은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원자력정책연대의 법리분과위원장을 비롯해 에너지흥사단 단장, 행동하는 자유시민 탈원전반대위원회 간사 등의 직책을 맡으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활동을 활발히 벌여 왔다.

특히, 지난 1월 강 위원장은 조기폐쇄 결정이 내려진 경북 경주 월성 원전 1호기의 경제성 평가와 관련, 입력변수 수치를 변경해 경제성 평가를 조작했다는 혐의(업무상 배임 혐의)로 정재훈 사장 등 11명을 원자력국민연대, 행동하는자유시민 등과 함께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지난달 6일에는 정 사장이 각 원전 노형별로 서로 다른 전문성을 무시한 채 강제 인사이동을 강행하려 한다는 이유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일부 야당 의원들과 함께 정 사장 해임 촉구 기자회견에 참여하기도 했다.
강 위원장은 "한수원의 명예를 훼손한 적이 없다. 한수원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대한민국의 원자력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을 뿐"이라고 주장하며 한수원 측의 직위해체 조치를 비난했다.

반면에 한수원 측은 이번 인사조치는 강 위원장의 탈원전 반대 활동과는 무관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직원 인사정책에 (강 위원장이) 최근 (지난달 6일) 기자회견을 열어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회사와 경영진의 명예를 훼손했고, 이후에도 회사 다수 직원들에게 협박성 메일 발송과 SNS를 통한 경영진의 명예훼손 행위가 지속돼 사규에 따라 새울원자력본부에서 처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