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전력·가스 공기업, 국가기간시설 코로나19 유입 차단 '총력'

성윤모 산업부 장관, 25일 40개 산하 공공기관장과 화상 긴급대책회의 개최
발전소 제어실 등 24시간 가동시설, 확진자 발생 시 '대체조' 투입 매뉴얼 마련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논의...한전·가스공사 등 지원사업 사례·계획 발표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0-02-26 09:00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긴급대책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긴급대책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요 민간기업의 본사, 공장 폐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발전소, 가스시설 등 에너지 국가기간시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25일 오후 성윤모 산업부통상자원부장관은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한전)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산업부 산하 40개 공공기관 기관장이 참석한 '코로나19 대응 관련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 회의에는 한전,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국가스공사 등 산업부 산하 발전·에너지 공기업들이 모두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 공기업들은 전력·가스·석유 등 국가핵심기반시설의 대응현황과 비상시 운영체계를 점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발전소 제어실 등 핵심시설 폐쇄공간의 감염유입을 막기 위한 방안, 확진환자 발생시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세부적으로 재난안전법에 따라 지정된 '국가핵심기반' 시설 48개소 중 산업부 소관인 에너지 분야 시설 11개소에 대한 대응 현황과 비상시 운영체계를 25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2주간 점검하기로 했다.
이 11개소 시설은 전력·가스·석유 분야 시설 중 규모가 큰 시설들로, 점검 항목은 ▲직원 위생관리와 사업장 방역(위생물품 비치, 통근버스 관리, 해외출장자 관리 등) ▲핵심시설 감염유입 통제(발전소 제어실 등 폐쇄공간 감염방지, 통제실·상황실 등 핵심시설 감염유입 방지 등) ▲사업장 내 확진자 발생시 대응(의심환자 관리, 확진환자 격리, 업무공백 시 업무재편성 등) ▲전담체계 구축과 대규모 결근시 운영계획(업무지속 위한 전담부서 지정, 대규모 감염시 협력업체 등 대체자원 운용계획 등) 등 크게 4개 항목이다.

한 발전 공기업 관계자는 "발전소 제어실 등 24시간 가동해야 하는 시설은 근무 직원 중 확진환자가 발생해도 폐쇄할 수 없기 때문이 만일 확진환자가 발생하면 해당 근무조를 모두 격리조치한 후 '교육조' 등 대체인력을 투입하도록 매뉴얼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산업부 산하는 아니지만 댐, 수력발전소, 정수시설 등 기간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확진자 발생시 원격운영을 통해 차질이 없도록 한다.

정수장의 경우 확진자 발생시 해당 업무공간을 페쇄하고 인근 사업장간 연계를 통해 방역기간(72시간) 동안 원격 비상근무를 한다.

댐과 연계된 수력발전소의 경우 유역 통합물관리센터에서 원격운영하므로 현장에 확진자가 발생해 폐쇄해도 발전소 운전에 문제가 없으며, 유역 통합물관리센터에 확진자가 발생해도 본사 통합운영센터 또는 재해복구센터에서 제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이밖에 발전·에너지 공기업들은 송배전 설비와 ICT 확충 등 공공기관이 올해 투자하기로 한 20조 9000억 원을 차질없이 집행하되 54.1%에 해당하는 11조 3000억 원을 최대한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또 신규 채용이나 정규직 전환 등 일정은 유연하게 조정하되 채용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일부 참석 공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례와 향후 계획도 발표했다.

한전은 동반성장펀드를 통해 코로나19 피해기업에 저리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밖에 지역 복지시설 방역작업 지원, 마스크등 위생용품 복지시설 제공 등의 계획을 내놨다.

가스공사는 소모품, 복리후생비, 기부금 등 지역경제 관련 예산을 조기집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지역은행인 DGB대구은행과 공동으로 조성한 상생펀드를 통해 대구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상생펀드 특별지원'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에 본사를 둔 가스공사는 대구 외 지역에 거주하는 직원은 재택근무체제로 전환하고 대구에 거주하는 직원은 출근 시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경북 경주에 본사를 둔 한수원은 재택근무 등 인적 이동 제한 조치는 하지 않고 있지만 원전을 운영하는 공기업인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한수원은 경주지역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지난 19일 마스크 1만장과 손세정제 1000개를 확보해 경주지역 아동센터 28개소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 제공하기도 했다.

또 한수원은 경주뿐 아니라 전국 5개 원자력발전소 본부 주변 마을 345곳에 마스크 8만여 장과 손세정제 800여 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대구지사의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다음달 2일로 예정된 정기 인사발령을 1주일 연기하고 긴급공사를 제외한 건설공사를 일시 중지하기로 했다.

이밖에 경남 진주에 본사를 둔 한국남동발전은 진주와 5개 발전소 주변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감염예방물품 제공과 식사배달 지원을 하고 있다.

또 충남 보령에 본사를 둔 한국중부발전은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지역의 농산물을 구매해 지역 복지시설에 기부했고 충남 태안에 본사를 둔 한국서부발전은 태안 전통시장에 5000만 원 상당의 지역 상품권을 기부하기도 했다.

성 장관은 "현 상황이 비상상황인 만큼 국가핵심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관리와 철저한 방역대책, 대국민 공공서비스의 안정적 공급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범정부 차원의 역량 결집이 절실한 만큼 절차와 관행에 얽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처가 가능하도록 핵심설비 안전관리, 근무인력 확충, 취약시설 점검 등에 대한 선제적 점검과 대비를 해주기 바란다"며 "필요하다면, 시차출퇴근제와 점심·휴게시간 시차 운영, 원격·재택근무와 같은 유연근무제도 적극 활용해달라"고 성 장관은 덧붙였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