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WHO "코로나19 대유행 단계 아니지만 대비해야"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 “한국 등 사례 급증 우려”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2-25 05:06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제43차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계기로 2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대응 및 한-WHO 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외교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제43차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계기로 2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대응 및 한-WHO 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사진=외교부 제공
세계보건기구(WHO)는 2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아직 세계적 대유행으로 보지 않지만 그럴 가능성에 대비해야한다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이탈리아와 이란, 한국에서 갑자기 사례가 늘어난 것은 깊이 우려된다"며 "이 같은 증가가 유행병이 이제 대유행이 된 것을 의미하는지를 놓고 여러 추측이 있다"고 말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우리는 유행병 설명에 '대유행'이라는 단어를 쓸지를 바이러스의 지리적 확산, 이 것이 일으키는 질병의 중증도,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지속적 평가에 기반해 결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규 사례의 갑작스러운 증가는 분명 매우 우려된다"면서도 "지금 대유행이라는 단어를 쓰는 건 사실에 부합하지 않으며 확실히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도 "중국에서 상당한 사례 감소가 보이고 있다. 바이러스에 대해 엄청난 압력이 가해지면서 확진 사례가 순차적으로 줄고 있다"면서 "이는 대유행의 논리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같은 곳에서 사례가 증가하는 대조적인 모습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 있다"며 "대유행을 대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걸 할 때"라고 주장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우리는 대유행 가능성을 대비하는 단계에 있다"고 거듭 강조하면서도 "대유행을 선포하기엔 너무 이르다. 그런 만일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