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일론머스크"스페이스X 영감 원천은 아이작 아시모프의 SF소설 '파운데이션'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2-24 00:00

일론 머스크는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이다. 그는 동시에 우주개발 업체 스페이스엑스(X)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스페이스 엑스는 최근 수퍼쥐와 회충을 실은 19번째 무인화물선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보낸 데 이어 오는 2022년 이전에 유인 우주선 '스타십'에 화물을 실어 달에 착륙시키겠다고 호언장담했다. 일론 머스크는 어디서 이런 기발한 계획의 영감을 얻을까?

답은 공상과학소설(SF) 소설이다.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로이터


미국 CNBC방송은 작가 애슐리 밴스(Ashlee Vance)가 쓴 '일론 머스크:테슬라,스페이스엑스, 그리고 공상의 미래 탐색 (Elon Musk: Tesla, SpaceX, and the Quest for a Fantastic Future) '이라는 책을 인용해 22일 머스크가 아이작 아시모프의 연작 소설 '파운데이션'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22일(현지시각)보도했다.

1920년 1월 2일에 벨라루스와의 국경 지대에 있는 러시아 스몰렌스크 지방의 페트로비치에서 태어난 아시모프는 1992년 영면할 때까지 1년에 9권 넘게 약 50년 동안 450여권의 책을 쓴 SF문학의 거장이다.

밴스는 이 책에서 "머스크는 책을 사랑했고 이 책에서 얻은 교훈이 청정 에너지 기술을 창조하거나 인류의 미래 도달 범위를 확장하는 우주선을 건조하도록 영감을 불어넣았다"고 주장했다.
머스크가 요즘도 읽기를 권하는 책은 아이작 아시모프의 연작 공상과학 소설 '파운데이션'이라고 CNBC는 전했다.

머스크는 지난 20일 트위터에 쓴 글에서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은 쓴 순서대로 읽을 가치가 있다"고 적었다.'

'파운데이션' 시리즈는 미래 우주에서 광활한 인터스텔라 제국의 붕괴과 재탄생을 다룬 것이다. 1951년 첫 작이 나온 이 시리즈는 30년 동안 이 시리즈는 3부작이 나왔다. 1부는 파운데이션, 2부는 파운데이션과 제국, 3부는 제2의 파운데이션이다. 아시모프는 1981년 속편 '파운데이션 엣지'와 '파운데이션과 지구'를 추가했다.

파운데이션 시리즈의 이야기는 이렇다. 은하제국 말기에 수학자 하리 셀던(Hari Seldon)이 새롭고 효과있는 수리사회학을 개발한다. 대중행동의 통계법칙을 이용해 그는 대규모 인구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됐다. 그는 은하계를 포함하는 제국의 임박한 멸망과 새로운 제국 탄생 전까지 3만년간 지속하는 암흑시대를 예견한다.제국 몰락의 관성이 하도 커서 이를 멈출 수는 없지만 셀던은 일련의 수많은 사건을 조금 '굴절시켜' 이 기간을 1000년으로 줄이는 계획을 고안한다. 이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그는 '파운데이션'을 창조한다. 이들은 은하계 양극단에 있는 과학자와 엔지니어로 구성된 두 개의 집단으로 과학과 문명의 정신을 보존하고 새로운 은하 제국의 주춧돌이 된다.

머스크는 실제로 2017년 롤링 스톤 인터뷰에서 "파운데이션에서 배운 교훈은 문명을 연장시키고 암흑시대의 확률을 낮추고 암흑시대가 있다면 그 길이를 단축하도록 하는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보다 앞서 2013년 영국 일간지 가디언 인터뷰에서 "파운데이션이 제게 가르친 것은 문명은 사이클로 움직이며, 제가 우주탐험을 추구하고 인류의 상향 사이클을 계속하도록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지금은 인류가 45억년 만에 처음으로 지구를 넘어서 생명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창문이 열려 있을 동안 행동하고 창문이 오랫동안 열려 있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현명할 것 같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그의 두 번째 창업기업으로 훗날 페이팔이 된 엑스닷컴이 이베이에 15억 달러에 팔린 뒤인 2002년 스에이스 엑스를 출범시켰다.

머스크는 또 지난 2018년 6월에는 아시모프의 '로보틱스 제영의 법칙'을 언급하며 "파운데이션 시리즈와 열역할 제영의 법칙은 스페이스 엑스 탄생의 기초"라고 트위터를 날렸다.

머스크는 2003년 테슬라를 창업했고 2016년에는 뉴라링크, 2017년 보링컴퍼니를 창업해 돈방석에 올랐다.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에 따르면 그의 자산가치는 2월 현재 436억 달로 세계 23위의 부자로 평가됐다. 스페이스 엑스의 회사 가치는 20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된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