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반격에 재반격’…조현아 진영 ‘김신배 포스코 의장’ 등 이사후보 제안

‘조현아·KCGI·반도건설’ 反조원태 연합, 주총 앞두고 주주제안…‘전자투표·이사개별 투표’ 요구

민철 기자

기사입력 : 2020-02-13 17:55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미지 확대보기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중심의 반(反)조원태 연합이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 주주제안을 제출했다. 최근 조 회장이 호텔·레저 사업 매각 카드로 반격에 나선 데 대한 조 전 부사장의 재반격이다.

조 전 부사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인 KCGI, 반도건설 연합인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3자 주주연합은 김신배 포스코 이사회 의장을 사내이사 후보로 제안하는 내용을 등을 담은 주주제안을 한진칼에 제출했다고 13일 밝혔다.

3자 연합이 제안한 이사진 후보 중 사내이사 후보는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을 지낸 김신배 의장, 배경태 전 삼성전자 중국총괄 부사장, 김치훈 전 대한항공 상무,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기타 비상무이사) 등 4명이다.

사외이사 후보로는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 이형석 수원대 공과대학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사람 변호사 등 4명을 제안했다.

3자 연합은 “한진그룹의 변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경험과 능력을 인정받은 분들로 참신성과 청렴성을 겸비한 전문가들”이라며 “새로운 전문경영인들의 경영을 통해 한진그룹이 현재의 위기를 벗어나고 더욱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길로 들어설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전자투표제 도입과 이사 선임시 개별투표,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하고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 중 선임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정관 개정안도 제출했다.

아울러 회사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역량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한 거버넌스위원회, 준법감시·윤리경영위원회, 환경·사회공헌위원회 등 위원회 추가 신설도 제안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