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밸런타인데이 선물, 온라인에선 3일 전 가장 많이 구매…검색은 1주일 전부터

NHN ACE ‘인사이트 리포트’, 웹사이트 키워드 유입 데이터 1만여개 분석
화이트데이보다 밸런타인데이 더 일찍 준비 경향…3일전 제품 구매 최대
밸런타인데이는 초콜릿·제과재료, 화이트데이는 선물·꽃·공연 검색 활발

이재구 기자

기사입력 : 2020-02-12 16:21

밸런타이데이 특수를 겨냥한 마케팅 최적기 빅데이터 분석 그래프. 자료=NHN ACE이미지 확대보기
밸런타이데이 특수를 겨냥한 마케팅 최적기 빅데이터 분석 그래프. 자료=NHN ACE
온라인에서 밸런타인데이(2월 14일) 특수를 겨냥한 마케팅은 1주일 전부터 3일 전까지 집중하는 것이 좋다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왔다. 화이트데이(3월 14일)는 4일 전부터 당일까지가 마케팅 최적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NHN ACE(공동대표 정연훈, 이진수)는 밸런타인데이 시즌을 맞아 데이터 관리 플랫폼 ‘ACE DMP’를 활용, PC·모바일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는 작년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시즌(2019년 1월 15일~3월 16일)에 유입된 1만개 이상의 키워드 유입 데이터와 제품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다. 키워드 유입 데이터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어떤 단어를 검색해 유입됐는 지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다.
분석 결과, 온라인에서는 두 기념일 모두 3일 전에 관련 제품들이 가장 많이 팔렸다. 이후부터 밸런타인데이 관련 제품 구매 건 수는 급격히 하락한 반면, 화이트데이 관련 제품은 당일까지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비교적 많았다. 꽃 배달과 같은 비식품 선물에 대한 수요가 당일까지 이어진 영향으로 분석된다.

소비자들은 밸런타인데이를 화이트데이보다 일찍 준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에서 밸런타인데이 관련 키워드 유입은 일주일 전부터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했으며, 화이트데이 관련 키워드는 4일 전부터 상승세를 보였다.

비식품 선물에 대한 검색은 밸런타인데이보다 화이트데이 때 더 활발했다. 화이트데이와 조합되어 유입된 단어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56.8%가 ‘선물’과 조합된 것으로 나타났다. ‘꽃’이 10.4%, ‘콘서트’가 6.4%를 차지했다. 밸런타인데이와 조합된 단어는 ‘초콜릿’이 52.5%로 가장 많았고, ‘선물’ 15.5%, ‘만들기 11.9% 순이었다.

소비자들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 방문한 사이트는 두 키워드 모두 제과 프랜차이즈 사이트가 가장 많았으나, 이후 순위부터는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밸런타인데이의 경우 제과 재료, 식품, 쇼핑몰 사이트 순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화이트데이는 주얼리, 꽃배달, 문화상품 예매 사이트가 상위권에 올랐다.
‘인사이트 리포트’는 시즌과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검색·방문이 많은 업종의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도출하고 있다. 리포트에는 NHN ACE가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와 데이터 처리, 분석 기술이 활용된다.

NHN ACE 측은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잠재고객이 유입되는 시점을 미리 파악하고 상품 및 프로모션을 준비, 최적의 시기에 노출할 수 있다”며 “2~3월 대표 마케팅 특수인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마케터들이 유용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