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현대건설기계·두산인프라코어, 유럽 배출가스 규제 정면돌파

현대-美커민스, 두산-스웨덴업체와 협력 본격화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0-02-08 06:00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가 해외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유럽 배출가스 규제에 정면 대응한다.

이들은 미국과 유럽 업체로부터 최신 엔진을 공급받아 규제를 돌파할 방침이다.
유럽 엔진 미세먼지(PM)배출 기준이 지난해 스테이지 5에서 스테이지 4로 강화됐다. 사진=국제 청정 교통위원회(ICCT)이미지 확대보기
유럽 엔진 미세먼지(PM)배출 기준이 지난해 스테이지 5에서 스테이지 4로 강화됐다. 사진=국제 청정 교통위원회(ICCT)

유럽은 디젤 엔진의 미세물질(PM) 배출을 제한하기 위해 스테이지 5(Stage V) 규제를 지난해부터 시행해왔다. 2018년까지 적용됐던 스테이지 4는 PM 0.025g/kWh(1000W의 파워 엔진을 1시간동안 작동) 를 준수해야 했으나 2019년부터 시행된 스테이지 5는 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PM 0.015g/kWh를 지켜야 한다.

이 규제를 돌파하기위해 현대건설기계는 미국 엔진업체 커민스(Cummins)와 손을 잡았다.

미국엔진업체 커민스는 현대건설기계에 엔진을 공급한다. 사진=커민스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엔진업체 커민스는 현대건설기계에 엔진을 공급한다. 사진=커민스 홈페이지

현대건설기계는 커민스로부터 공급받은 엔진을 건설기계장비에 적용하며 총 25개 장비모델에 장착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민스 엔진이 장착된 현대건설기계의 신형 휠로더(짐 싣는 기계)가 지난 5일 유럽 최대 규모 건설장비 전시회 ‘사모테르 전시회’에서 기술 혁신상을 받아 유럽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7일 건설장비 업계에 따르면 에릭 닐(Eric Neal) 커민스 산업 엔진부문 전무는 “현대건설기계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유지는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스웨덴 엔진업체 스카니아(Scania)와 협력한다.

스웨덴 엔진업체 스카니아는 두산인프라코어에 엔진을 공급한다. 사진=스카니아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스웨덴 엔진업체 스카니아는 두산인프라코어에 엔진을 공급한다. 사진=스카니아 홈페이지

스카니아는 스테이지 5 기준에 맞춘 엔진을 두산인프라코어에 공급한다.

두 회사의 협력은 2010년부터 이어져 왔으며 현재 굴삭기, 굴절식 덤프트럭 등을 포함한 두산인프라코어 건설기계장비에 스카니아 엔진이 장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엘 그라나쓰(Joel Granath) 스카니아 부사장은 “두산인프라코어와가 스카니아 엔진을 꾸준히 사용해 주고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협력은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에서 활동하는 장 로져 린제쓰(Jan Roger Lindseth) 두산인프라코어 마케팅 관리자는 “꾸준한 의사소통을 통해 파트너 쉽을 유지할 것이며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