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교보생명 노조, 직무급제 시행에 "일방적 도입" 반발

이보라 기자

기사입력 : 2020-01-09 17:58

교보생명이 올해부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급제를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두고 노조 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교보생명이미지 확대보기
교보생명이 올해부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급제를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두고 노조 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이 올해부터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급제를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두고 노조 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 노조는 지난 3일 직무급제 도입에 대해 “사측이 취업규칙 변경 없이 일방적으로 도입했다”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이하, 경사노위)에 중재요청을 했다.
경사노위는 정부와 근로자‧사용자가 고용노동정책과 관련해 협의하기 위한 대통령자문기구다. 경사노위에 노사 간 중재요청이 접수되면 의제개발조정위원회에서 안건을 의제화할지 논의한다.

이후 조정위원회로부터 안건이 의제화되면 차관급인 운영위원회와 장관급인 본위원회의 절차를 거쳐야한다. 이 모든 공식 절차를 통과하게 되면 노사 간 중재를 위한 권고안 등을 발표하는 식이다.

교보생명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직무급제를 적용하고 있는 임원·조직장에 이어 노사간 상호 협의를 통해 올해부터 직무급을 일반직 전체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직무급제란 일의 중요도와 난이도, 업무 성격과 책임 정도 등에 따라 급여가 결정되는 선진 인사제도다. 교보생명의 직무급제는 급여의 일정 부분을 기준 직무급으로 분리해 각 직무등급에 맞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입사 3년차 사원(A직급)의 기본급이 4000만 원(성과급 제외)이라면 이 중 60만 원을 기준 직무급으로 분리해 실제 직무등급에 따라 지급한다.

해당 직원이 A직급 직무를 수행하면 그대로 60만 원을 받고, SA(대리)직무를 수행하면 120만 원, M1(지점장)직무를 수행하면 264만 원을 받는 식이다. 이 경우 연봉은 4204만 원으로 오르게 된다.

반대로 높은 직급이지만 자신의 직급보다 낮은 직무를 수행한다면 직무급이 낮아지면서 연봉도 일정 부분 줄어든다.

이에 교보생명 노조는 아직 세부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직무급제 도입을 서둘러 발표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직무급제도 시행 시 노사 간 이견이 있는 취업규칙 등 세부사항에 대해 합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홍구 교보생명 노조위원장은 지난 2일 발표한 ‘사측의 일방적 언론플레이를 통한 조직원 압박에 대한 노동조합의 입장표명’에서 “인사이동 불이익 초래, 직무순화 활성화 저해 우려, 적절한 인사 배치 등 정확한 직무급제 커뮤니케이션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보생명 측은 이미 지난해부터 도입하기로 한 것을 노조에서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해 1년 유예한 것으로 합의가 다 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교보생명 노조는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직무급제 도입을 수용했다. 당시 노사는 중앙노동위원회에서 3차에 걸친 조정회의 끝에 조정안을 만들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에 의해 직무급제 도입이 확정됐다. 원래는 지난해에 도입하려 했는데 노조에서 1년 간 유예기간을 달라고 해서 2020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것”이라며 “직원 대상으로 직무급제가 올해부터 도입된다는 내용과 직무급제가 어떤 거고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커뮤니케이션이 끝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일직무나 상위직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90% 이상으로 하위직무를 수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며 “기본급에서 직무급을 떼어내는 비율도 5% 미만에 그친다. 취업규칙은 계속해서 합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