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독일 소비자와 보상협상

집단 손해배상 소송 참여 자국 소비자 44만 명과 협상 시작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1-03 05:22

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자동차기업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조작 사건인 '디젤 게이트'와 관련, 집단 손해배상 소송에 참여한 자국 소비자들과 보상 협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2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회사와 독일소비자연맹(vzbv)의 공통 목표는 소비자의 이익을 위한 실용적인 해법"이라면서 "대화는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독일소비자연맹은 44만4000 명이 참여한 집단 소송을 대신 진행하고 있다. 소송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배기가스가 조작된 차량의 소유자들이다.

이들은 집단 소송을 통해 차량 판매 가치의 하락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소송은 니더작센주(州)의 브라운슈바이크 법원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진행 중이다.

독일 의회는 지난 2018년 배기가스 조작사건과 관련해 한시적으로 피해자들이 집단 소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 법을 만들었다.
디젤 게이트는 폴크스바겐이 지난 2015년 9월 1천70만대의 디젤 차량을 상대로 배기가스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고 시인한 사건이다.

폭스바겐은 당시 환경 기준치를 맞추기 위해 주행 시험으로 판단될 때만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작동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

실제 주행 시에는 연비 절감을 위해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산화질소를 기준치 이상으로 배출하도록 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