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97% 포화인데 ‘추가 건설' 보류라니

원안위 "월성 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보류"에 원전 업계 "납득 어렵다" 입장
저장시설 포화로 원전 멈추면 1기당 하루 7억씩 손실...주민들도 찬반 엇갈려 '민민갈등' 고조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19-11-29 08:06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영구정지' 여부의 최종 의결을 보류한 경북 경주 월성1호기 원전의 모습.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영구정지' 여부의 최종 의결을 보류한 경북 경주 월성1호기 원전의 모습. 사진=뉴시스
지난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경북 경주시 월성 원전 1호기 영구정지 결정을 보류한 것과 더불어 월성 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건설도 보류해 자칫 월성 1호기뿐 아니라 2~4호기까지 가동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9일, 원자력업계에 따르면 월성 원전 내 맥스터는 현재 포화율이 96.5%에 달해 오는 2021년 11월이면 포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기존 맥스터 옆에 추가 맥스터 건설을 위한 부지를 마련하고 건설 허가를 원안위에 신청한 상태이나 원안위는 추후 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하며 추가 건설을 승인하지 않았다.

원자력업계에서는 이 결정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맥스터 건설에는 최소 1년 반이 걸리고 부품 제작에도 별도로 1년 반 이상 걸리기 때문에 지금 추가건설을 시작하지 않으면 기존 맥스터 포화로 최소 1년 이상 월성 2~4호기 모두 가동을 멈출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월성 원전 1기는 하루 약 7억 원 규모의 전기를 생산한다. 한수원의 조기폐쇄 결정으로 지난해 6월부터 가동이 중단된 월성 1호기를 제외하더라도 월성 2~4호기가 모두 1년간 가동을 멈춘다면 산술적으로 1년간 약 77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셈이다.

더욱이 월성 3호기는 지난달 예방정비 중 부품 결함이 발견돼 내년 5월 이후에나 가동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원전업계와 환경단체, 지역주민간의 입장은 엇갈리고 있다.

원전업계는 경제적 손실과 전력수급 차질을 우려하고 있지만 경주지역 환경단체 등은 경주 지역주민들만 고준위 핵폐기물을 떠안을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월성 원전은 국내 유일의 중수로 원전으로, 중수로 원전은 경수로 원전에 비해 고준위 핵폐기물 발생량이 많다. 고준위 핵폐기물은 현재 기술로 방폐장에서 처리할 수 없어 맥스터에 저장해 둘 수밖에 없다.

주민들 역시 찬반 진영으로 갈려 '민민갈등'이 커지고 있다. 추가건설 반대주민들은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시설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방사능 노출 위험이 더 크다고 주장하는 반면 추가건설 찬성주민들은 원전이 가동을 멈추면 원전과 같은 기피시설에 대한 보상으로 사업자(한수원)가 지자체에 납부하는 지역자원시설세 수입이 감소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원안위가 월성 1호기 영구정지 결정을 보류한 것은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과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 중이라 이해할 수 있지만 포화가 임박한 맥스터 추가건설을 보류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해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