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검찰, '조국 일가 펀드 의혹' 고발 사건 형사부 배당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19-08-20 14:58

이미지 확대보기
무소속 이언주 의원 등이 공동대표를 맡은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고발한 가운데, 검찰이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나섰다.

서울서부지검은 20일 이 단체가 조 후보자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공직자의 업무상 비밀이용 금지), 특정경제가중처벌법 위반(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1부(부장검사 강종헌)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19일 고발장을 제출하며 2017년 한 사모펀드가 조 후보자 가족으로부터 10억여 원을 투자받은 후 관급공사를 수주하는 중소기업에 7억 원 이상을 투자했는데, 이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1년 만에 크게 증가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006년 조 후보자가 웅동학원 이사로 재직하던 시절 무변론 패소로 동생이 운영하던 회사에 50여억 원의 이득을 취하게 한 의혹도 주장했다.

또 ▲조 후보자가 2017년 배우자 명의 아파트를 전 제수에게 위장 매매한 의혹(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조 후보자 동생 부부가 2006년 웅동학원을 상대로 51억 원대 양수금 소송을 벌이고 부친 사망 무렵 후보자 동생 부부가 위장 이혼을 했다는 의혹(강제집행면탈죄)도 고발장에 담았다.

이 단체는 "검찰이 고발장 접수 2주 이내 기초수사를 종결할 것을 요구한다"며 청와대의 조 후보자 지명 철회와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