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K하이닉스, 비메모리사업부문 ‘퀀텀점프’ 견인차

유호승 기자

기사입력 : 2017-12-26 11:07

SK하이닉스가 제안하는 CIS 활용 범위.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가 제안하는 CIS 활용 범위.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SK하이닉스에 2017년은 ‘꽃길’과 같다. 올해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임원인사에서도 역대 두 번째로 많은 승진자가 배출됐다. 아울러 도시바 메모리 사업 인수 마무리도 목전에 뒀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임원인사에서 김진국 미래기술연구원 담당과 이명영 경영지원 담당, 토니 윤 낸드솔루션 담당 등 3명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전무와 상무 승진자는 각각 11명, 27명 등이다. 올해 전체 승진자는 41명으로 최대 승진자가 배출된 지난 2013년(43명) 보다 2명 적다.
SK하이닉스는 꽃길만 걸었던 2017년을 마무리하며,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고 있다. 반도체 업황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좋은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SK하이닉스의 생명줄로 꼽히는 D램의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마존과 구글 등 대형 IT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인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는 이제 막 시작됐다”며 “서버 D램 수요는 향후 1~2년까지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통의 강호’ D램이 안정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SK하이닉스는 비메모리사업부문에 초점을 맞춘다. SK하이닉스가 올해를 뛰어넘는 ‘퀀텀점프’를 이루기 위해선 비메모리사업부문의 성적이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실시된다.

비메모리반도체는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반도체다. 특성에 따라 ▲아날로그 ▲로직 ▲마이크로 ▲디스크리트 ▲센서 등으로 분리가 되며, SK하이닉스는 이 중 CIS(CMOS Image Sensor)를 생산하고 있다.
CIS는 빛 에너지를 감지해 세기 정도를 영상 데이터로 변환해주는 반도체 소자다. 디지털 촬영기기에서 필름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이미지 센서의 기술이 크게 향상되고 디지털 촬영기기가 소형화됨에 따라 크기가 작고 전력소모가 적은 CMOS 이미지 센서의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CIS의 사용분야 중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대한 출하량과 매출비중이 각각 50%를 넘어서면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07년 11월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양화하고 기존 메모리 사업 역량을 활용해 안정적 수익성과 투자효율성이 기대되는 CIS 사업에 재진출했다. 이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7.5%의 성장률이 기대된다.

SK하이닉스는 CIS 시장 제패를 위해 올해 초 CIS사업부를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 직속조직으로 개편했다. CIS의 응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박 부회장이 직접 사업부를 챙기면서 사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