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미테이션 게임, 59년만에 여왕 특별 사면령 받은 앨런 튜링

유병철 기자

기사입력 : 2017-08-20 15:29

이미테이션 게임 한국 공식 포스터이미지 확대보기
이미테이션 게임 한국 공식 포스터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이미테이션 게임은 1954년 사망한 실존인물 앨런 튜링의 생애를 모티브로 한 영화다.

앨런 튜링은 영국의 수학자이자 논리학자이며, 컴퓨터 공학과 정보공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사실상의 컴퓨터 시조라 볼 수도 있다.
이미테이션 게임은 앨런 튜링이 에니그마의 해독을 위해 현재 컴퓨터의 기초가 되는 기계를 만드는 과정을 그렸다.

에니그마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이 사용한 암호기다. 영화상에서 앨런 튜링은 술자리에서 갑작스레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순식간에 해독에 성공한다.

다만 이는 실제와는 조금 다르다. 당시 앨런 튜링과 영국 블리츨리 파크에 모여있던 암호해독팀은 폴란드로부터 역설계한 에니그마 기계와 각종 정보를 받은 뒤 이를 발전시켜 해독에 성공한다.

1936년 보편적 기계의 개념을 창안해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창시자로 불리지만 그의 말년은 좋지 못했다.
동성애자임이 밝혀진 뒤 여성 호르몬 투여로 화학적 거세를 당한 것. 당시만 해도 영국에는 동성애 금지법이 있었고, 그는 잘못한게 없었지만 범죄자가 되어버리고 우울증에 시달린다.

1954년 그가 죽었을때 시안화칼륨이 주사된 한입 베어문 사과가 시신의 옆에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생전에 그는 백설공주 동화를 매우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0년대 영국에서 동성애자에 대한 인권 운동이 시작되며 다시 한번 수면위로 떠오른다. 마침내 2013년, 여왕의 특별 사면령을 통해 사후 59년만에 사면된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