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T SAT, 무궁화 위성 7호 발사 성공… 방송통신위성 4기 확보

이규태 기자

기사입력 : 2017-05-05 18:39

KT SAT 무궁화위성 7호가 한국 기준 5일 오전 6시 50분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발사되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KT SAT 무궁화위성 7호가 한국 기준 5일 오전 6시 50분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발사되는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이규태 기자] KT SAT는 5일 오전 7시 27분(한국시간)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무궁화 위성 7호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궁화 위성 7호 성공으로 KT SAT은 기존 무궁화위성 5호, 6호와 콘도샛인 Koreasat 8호를 포함, 총 4기의 방송통신 위성을 보유하게 됐다..
무궁화위성 7호는 동경 116도에 위치하게 될 방송통신위성으로, 프랑스 위성제작 기업인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Thales Alenia Space)에서 제작했다.

무궁화위성 7호는 글로벌 커버리지를 바탕으로 한반도 외의 지역에서 위성 서비스가 가능하다. 서비스 영역이 주로 한반도에 국한됐던 무궁화위성 5∙6호에 비해 7호는 한국은 물론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인도차이나, 인도 지역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7호는 Ka-band 가변빔을 장착해 상기 지역 외에도 위성 서비스가 필요한 지역 어디에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무궁화위성 7호는 또 고해상도 위성방송 및 위성 LTE 서비스에 최적화된 54MHz 대역폭의 ‘광대역 중계기’와 UHD 위성 방송 서비스에 대비한 ‘방송용 중계기’ 등 총 33기의 위성 중계기로 고품질 위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궁화위성 7호의 설계수명은 15년이다.

한원식 KT SAT 사장은 “무궁화위성 7호 발사는 지난 3년간 준비한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이번 발사 성공으로 성장 시장인 인도네시아·인도차이나 지역까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금번 무궁화위성 7호 발사는 한국 1위 위성통신 기업 KT SAT이 글로벌 위성 사업자로 본격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KT SAT은 올 3분기 무궁화위성 5A호를 동경 113도에 발사할 계획이다. KT SAT은 올해 발사하는 2기의 신규 위성을 통해 글로벌 커버리지를 강화하고, 오는 2020년까지 글로벌 위성 사업자 Top 15 내에 진입한다는 목표다.




이규태 기자 all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