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 채용, 마지막 그룹 공채 GSAT 실시… 응시요령은?

“140분간 160문제 풀고 모르면 빈칸으로 남겨야”

유호승 기자

기사입력 : 2017-04-16 05:35

삼성 직무적성검사 GSAT 교재.이미지 확대보기
삼성 직무적성검사 GSAT 교재.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삼성이 16일 ‘삼성 고시’라 불리는 마지막 그룹 공개채용 직무능력검사 GSAT를 시행한다. 삼성 계열사 등은 이날 서울과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국내 5개 지역에서 GSAT를 실시한다. 미국 LA와 뉴어크 등 해외 2곳에서도 진행된다.

지원자들은 오전 8시 30분까지 입실해 9시 20분부터 140여분간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 사고 ▲직무상식 등 5개 영역의 160문제를 풀어야 한다. 언어논리와 상식 영역은 25분, 다른 영역은 30분씩 주어진다.
전문가들은 언어논리는 50초, 수리논리는 1분 30초, 추리와 시각적 사고 1분, 직무상식은 30초 이내에 풀어야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시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를 채우기 위해 ‘무조건 찍기’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SAT는 오답이 나올 경우 감정 처리를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모르는 문제는 공란으로 남기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직무상식 과목에선 일반적으로 최신 트렌드나 신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 지난해 하반기 GSAT에는 ▲5G ▲알파고 ▲증강현실 등과 연관된 문제가 나왔다. 역사와 세계사 문제도 약 30% 가량 출제됐다.

GSAT는 다른 기업들의 공채 필기시험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를 통해 ‘삼성 고시’라는 이명도 생겼다. 5개 영역 이외에도 역사 등의 분야에서 풍부한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한편 삼성은 GSAT 이후 1·2차 면접을 통해 다음달께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체 채용 인원은 계열사 사정에 따라 조정될 것으로 보이나 예년 수준인 4000명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