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미국, 영국 및 국내 대학 입시전략” SAT, ACT, AP, IB 학원 캠벨아카데미

이미연 기자

기사입력 : 2015-03-24 15:56

이미지 확대보기
현재 고등학교 국제반이나 국제학교, 유학생들에게 공인시험을 공부해야 하는 계절이 다가왔다. 캠벨아카데미에서는 Daniel원장을 비롯한 실력파 강사진 및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국내외 학생들이 처한 여러 상황들에 대한 최신 Trend반영된 대응책을 마련하여 여러 수업들 및 입시설계를 돕고 있다. 또한 SAT, ACT, AP, IB수업을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듣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위해 SKYPE 맞춤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대학입시는 사실상 정해져 있다. 학생과 학부모 본인이 아닌 항상 원서를 보는 사람입장에서 생각을 해야 한다. 아이비리그권 및 최상위 영국명문대 SKY대학에서 보는 기준과 비중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평균적으로 제일 많이 감안하는 성적은 SAT, ACT, AP, IB 공인성적이다. SAT점수가 고득점이면 대부분 GPA가 높지만 GPA가 높다고 SAT공인성적이 높은 경우는 드물다. GPA는 학생의 성실도를 나타내는 잣대로 쓰일뿐 학생의 잠재력까지는 어필하기 힘든 현실이다. 학교 성적이 높다고 공인성적 비중이 커버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은 큰 오산일수 있다. 학교가 그만큼 다양하며 점수를 쉽게 주는 선생님도 있으며 힘들게 주는 선생님도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캠벨에서는 각자 각기 다른 상황에 처한 학생들을 상대로 원하는 대학교 입시에 중요한 과목들 및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수업 및 간단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 상태도 다양하다. 모든 시험에서 실수와 방심은 점수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한 예로는 IB는 최상위권 고득점을 맞고도 ACT점수가 낮아서 미국 입시에서 경쟁률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SAT같은경우는 특히나 올해 변화가 심한 시험이다. 올해 11학년에서 12학년으로 넘어가는 해라면 기존의 SAT, 현재 10학년에서 11학년으로 넘어가는 해라면 기존의 SAT, 혹은 2016 NEW SAT를 볼수 있다. 캠벨에서는 오래된 경험을 토대로 우수한 영재나 꾸준한 노력형이 아니라면 1년사이에 SAT 최상위권성적은 힘들다고 판단하여 처음부터 2016 Redesigned SAT 나 비교적 변형이 적은 ACT를 추천하고 있다.

2016 NEW SAT는 Sentence completion 감점제도가 사라지며 학교 수업과 연계성이 짙어진다. 과학, 역사, 사회학, 문학 및 다양한 주제를 포함하며 지문 및 문맥이해 그리고 근거추론 및 정보분석이 기존의 SAT보다 월등히 난이도가 하락되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현재 샘플이 Collegeboard에 나와있는 것이 상당히 한정적이라는 단점이 있어서 어떠한 문제를 만들어도 실제 시험에 반영될지는 미지수이다.
ACT는 비교적 변화가 크지 않고 또한 기존 문제 Base로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나기 때문에 유출문제도 적은데다가 SAT에 비해 외우는 단어양도 현저히 적어 교과형아이들에게 유리할 수 있다. 다만 과학과목 때문에 걱정하시는 학부모님들이 많은데 ACT과학은 실험이나 데이터 분석문제들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실제로 학교에서 과학과목만 잘하는 학생보다 영어독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고득점을 차지한다.

AP 및 IB 도 SAT/ACT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일부분의 학생들이 학교에서는 AP를 5개씩 듣는데 실제로 시험은 잘 볼 수 있는 2-3개정도를 보는 편이고 대학입시사정관 눈에는 나머지과목들은 학생들이 자신이 없는 걸로 판단하여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캠벨에서는 학교에서 과목을 듣게 되면 꼭 자신이 시험을 볼 과목으로만 선정하길 추천하고 있다. IB 같은경우도 High Level(HL)을 세개를 선정해야하는데 과를 공대로 지원하는 아이가 뜬금없이 영어나 공대에 관련 없는 과목을 HL로 선정한다면 불이익이 온다. 반대로 과목선정만 잘한다면 입시에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과목들이 바로 AP와 IB이다. SAT2는 난이도가 AP, IB에 비해 낮아서 캠벨에서는 되도록이면 AP, IB시험을 본 후 신청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진정한 학업성취는 끝없는 반복과 성실함에서 나오는 법이다. 탄탄한 계획과 원리원칙을 토대로 정직하게 공부하여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목표를 이루려는 자세가 성공적인 입시뿐만이 아니라 후에 능력과 인성 바로 설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토대라고 믿고 있으며 캠벨에서는 올바른 Instruction으로 많은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campbellsec.com 전화번호:02-533-6270


이미연 기자 lmy@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