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신이 내린 곡물' 아마란스의 효능은?

기사입력 : 2015-01-14 15:00

▲아마란스는전체성분중평균15~17%가식물성단백질로구성되어있을만큼퀴노아와비등한단백질함량을나타내며,동물성단백질식품인우유를대체할수있는고단백식품으로손꼽힌다./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아마란스는전체성분중평균15~17%가식물성단백질로구성되어있을만큼퀴노아와비등한단백질함량을나타내며,동물성단백질식품인우유를대체할수있는고단백식품으로손꼽힌다./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글로벌이코노믹 장서연 기자] '신이 내린 곡물'로 불리우는 아마란스는 잉카문명의 대표 작물인 '퀴노아와 함께 슈퍼푸드로도 잘 알려져 있다.

아마란스는 전체 성분 중 평균 15~17%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퀴노아와 비등한 단백질 함량을 나타내며, 동물성 단백질 식품인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고단백 식품으로 손꼽힌다.
인체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 리신 성분은 간 기능 개선 효과와 함께 칼슘 흡수를 돕는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칼슘ㆍ칼륨ㆍ인ㆍ철분 등의 무기질을 비롯해 섬유질, 인지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다른 곡물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에 비해 탄수화물이나 나트륨 함량이 낮고, 글루텐이 전혀 없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탁월하다.

특히 식물성 스쿠알렌ㆍ폴리페놀ㆍ토코트리에놀 등 항산화 및 항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은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를 비롯해 호르몬 조절 효과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고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스테롤(phytosterol)의 높은 함유량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지수(GI : glycemic index)를 낮춰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이처럼 아마란스는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 완전식품으로 각광받으며 어린이 이유식, 다이어트 식품, 채식주의자들의 영양식품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아마란스를 곡물보다 채소로 섭취할 경우 영양성분이 더욱 높게 나타난다. 2013년 6월 발표된 농촌진흥청 산하의 국립식량과학원 고령지농업연구센터의 연구 결과, 아마란스 잎의 경우 단백질 함량은 종자보다 2배 이상, 무기질 함량은 4배 이상, 항산화 활성은 5배, 페놀 함량은 8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글로벌이코노믹 장서연 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