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국제결제은행(BIS), 스테이블 코인 모니터링 프로젝트 착수...CBDC 실험 집중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3-02-08 15:22

국제결제은행(BIS)가 올해 연구개발 부문을 통해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 실험에 집중하고 스테이블 코인 모니터링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도 착수할 예정이다. 사진=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국제결제은행(BIS)가 올해 연구개발 부문을 통해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 실험에 집중하고 스테이블 코인 모니터링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도 착수할 예정이다. 사진=트위터
국제결제은행(BIS)은 올해 연구개발 부문을 통해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 실험에 집중하고 스테이블 코인 모니터링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도 착수할 예정이라고 코인텔레그래프가 8일 보도했다.

스위스에 기반을 둔 소위 '중앙은행을 위한 은행'인 국제결제은행은 7일 은행의 혁신 허브가 결제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2023년에 CBDC에 '집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BIS는 앞으로 1년 동안의 업무 일정에 '프로젝트 픽스트라이얼(Project Pyxtrial)'도 포함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스테이블 코인의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BIS 이노베이션 허브 런던 지점이 시작하는 새로운 실험이라고 설명했다.

픽스트라이얼은 스테이블 코인의 대차대조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은행은 대부분의 중앙 은행이 "시스템적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모니터링하고 자산-부채 불일치를 방지"할 수 있는 도구가 부족하다고 언급하면서 "이 프로젝트는 감독자와 규제 당국이 통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 도구를 조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BIS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BIS 트위터

CBDC 관련 프로젝트를 위해, BIS는 2022년 7월 홍콩에서 시범 운영한 오럼(Aurum)이라는 2계층 시스템과 같은 소매 CBDC에 더 집중할 예정이다.

은행은 CBDC 및 결제 시스템 개선이 지난 몇 년 동안 활성화된 26개 프로젝트 중 15개를 차지 했다고 밝혔다.

BIS는 "이러한 강조는 중앙은행과 G20 국가들의 국경 간 지불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이익과 우선순위를 반영한다"며 중앙은행들의 인식 증가를 주요 동인으로 꼽았다.

또 로잘린드(Rosalind)라는 별명이 붙은 영국 중앙은행(BOE)과의 공동 실험에서 개방형 API 생태계를 통해 소매 CBDC 보급을 실험할 계획이다 .

BIS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2023년, #BIS 이노베이션허브는 결제 시스템을 개선하고 #CBDC를 실험하는 것, 금융 규제 및 감독의 미래를 형성하는 것, 그리고 금융 부문의 녹화 및 보안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라고 트윗했다.
지난해 9월, BIS는 멀티플 CBDC 브리지(Multiple CBDC Bridge)의 줄임말인 '엠브릿지(mBridge)'라는 플랫폼의 파일럿을 완료했다. 홍콩, 태국, 중국,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과 해당 국가의 20개 시중은행이 파일럿에 참여했다.

한편, 대서양 이사회의 CBDC 추적기에 따르면 나이지리아를 제외하고 카리브해에 위치한 국가 중에서 CBDC를 완전히 출범시킨 나라는 11개국뿐이다.

그밖에 한국과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 중심의 17개국이 CBDC 파일럿을 진행하고 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