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난방비 폭탄…도입가격과 주택의 낮은 열효율이 문제?

정부, 뒤늦은 에너지 복지 대책…‘난방효율지원단’ 설치

남상인 선임기자

기사입력 : 2023-01-27 10:29

서울 시내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계량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여파와 기록적인 한파로 난방 사용량이 늘면서 지난달 가구당 난방비가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시내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계량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여파와 기록적인 한파로 난방 사용량이 늘면서 지난달 가구당 난방비가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역대급 한파가 이어지면서 ‘난방비 폭탄’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중앙난방 방식이나 오래된 공동주택일수록 에너지 효율이 떨어진다는 정부의 분석이 나왔다.

27일 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난방비 절약을 위한 현장 지원을 위해 ‘난방효율개선지원단’을 설치하고, 긴급 지원에 나섰다. 지역별로 난방 효율이 낮은 단지의 경우 맞춤형 상담을 통해 열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에 착수했다.
정부는 가스요금 폭등의 원인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도입가격 급등의 영향도 있지만, 주택의 열효율이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중앙난방인지, 설비가 오래된 공동주택인지, 배관이 있는지 등에 따라 열 손실이 많이 발생해 가스비 차이가 난다는 이야기다.

이에 산자부는 열효율이 낮은 주택을 중심으로 현장점검과 상담을 통해 개선대책 마련한다. 운전방법을 개선하고 가동 조건을 변경하는 등 난방 효율을 현장에서 즉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원에 착수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개선하는 방법도 마련할 방침이다.

개별 가구를 대상으로 난방을 절약하는 방법도 안내한다.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10만원, 저소득층의 경우 60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정보도 제공한다. 효율적인 난방방법을 개별 가정에는 문자로 발송한다.

또, 산자부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개개인이 가구마다 생활하면서 에너지 난방비를 절감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단지별 배관 등에 조처를 하는 방법 안내에도 나선다.
하지만, 세계적인 에너지 대란으로 이번 겨울에 난방비 폭탄 등 에너지 문제가 충분히 예상됐는데도 1월 중순에 와서야 정부가 뒤늦게 대책을 마련에 나선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예산을 확보하고 저소득층에 대한 에너지 복지 대책을 미리 마련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남상인 글로벌이코노믹 선임기자 baunamu@g-enews.com
%EB%82%A8%EC%83%81%EC%9D%B8 기자 사진

남상인 선임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