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부·동서발전 등 동반성장 평가 ‘최고등급’

중기부, 133개 공공기관 추진실적·협력 중소기업 체감도 평가

박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2-04-27 08:00

한국중부발전 본사. 사진=한국중부발전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중부발전 본사. 사진=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한국동서발전 등이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2021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분야에서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역할을 유도하기 위해 2007년부터 도입된 제도다. 동반성장 추진실적과 협력 중소기업의 체감도 조사 결과를 합산해 최우수·우수·양호·보통·개선 5개 등급으로 발표한다.
평가 결과는기획재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이번 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에 26개 기관·우수 등급 24개 기관·양호 등급 26개 기관·보통 등급 30개 기관·개선필요 등급은 27개 기관이 받았다.

중부발전은 133개 기관 중 유일하게 7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동서발전은 이번 최우수 등급 획득으로 공공기관 중 최다(11회) 최고등급을 달성했다.

중부발전은 △협력기업 ESG 역량 강화 지원 △협력기업 납품대금 선제적 인상과 납품단가 인상 요인을 적기에 반영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시장 진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메타버스 기반의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K-Export Chain)을 구축해 2021년 협력 중소기업 수출은 1863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동서발전은 정부정책과 중소기업의 니즈를 반영한 동반성장 지원전략을 기반으로 △중소기업 혁신역량 강화 △ESG 성장기반 조성 △코로나 위기 극복 등을 지원하며 동반성장 문화 정착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동서발전 경영진은 코로나19로 대면소통이 어려워진 상황에서도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랜선소통의 날’을 정기적으로 시행, 중소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유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 △온라인 수출플랫폼 오픈 △중소기업제품 앱북 제작 △해외바이어 발굴 △수출상담회 개최 등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확대를 위한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은 "동반성장 7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은 중부발전 모든 임직원들과 협력 중소기업들의 정성과 노력의 결실이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대전환 시기를 맞아 협력중소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다리 역할을 다할 뿐만 아니라 협력기업과 ESG 경영가치를 공유하고 탄소중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기반으로 에너지전환이라는 변혁의 흐름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중소기업이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자립해 산업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