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새만금 산단에 두산퓨얼셀 입주...새만금청 "수소산업 성장발판 마련"

1437억 투자해 내년 4월 착공...신(新) 연료전지 개발 생산 계획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1-12-24 15:32

새만금개발청 양충모 청장(왼쪽 3번째)이 24일 한국농어촌공사, 전라북도, 군산시 관계자들과 두산퓨얼셀 새만금 투자 협약식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이미지 확대보기
새만금개발청 양충모 청장(왼쪽 3번째)이 24일 한국농어촌공사, 전라북도, 군산시 관계자들과 두산퓨얼셀 새만금 투자 협약식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국가산단에 발전용 연료전지 국내 1위 기업인 두산퓨얼셀이 입주한다.

새만금개발청은 24일 한국농어촌공사, 전라북도, 군산시와 함께 새만금 국가산단에 두산퓨얼셀㈜의 '발전용 연료전지 양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신영대 국회의원, 강임준 군산시장, 제후석 두산퓨얼셀㈜ 전무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두산퓨얼셀은 내년 4월 새만금 국가산단 7만 9200㎡ 부지에 1437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착공하고, 신규 직원을 2024년까지 90여 명, 2026년까지 총 190여 명 채용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은 인산형 연료전지(PAFC)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용 연료전지를 공급하는 국내 1위 수소 연료전지 기업이다.

두산퓨얼셀은 수소 밸류체인 내 사업 확장을 위해 새만금 공장에서 인산형 연료전지와 함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도 개발해 생산할 계획이다.
3세대 연료전지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발전용과 친환경 선박용 전원으로 사용되며 발전 효율이 연료전지 중 가장 높다.

이번 두산퓨얼셀의 투자는 스마트 그린산단과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새만금 산단의 발전가능성과 수소 관련 입주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감 등이 반영돼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22일 한국남동발전과 함께 새만금 첫 육상태양광 발전시설을 준공해 신재생에너지 산업 메카를 지향하는 새만금 지역에 가시적인 성과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제후석 두산퓨얼셀 전무는 "수소 산업의 성장을 위한 신사업 모델 발굴과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며 "전문 중소기업과 상생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글로벌 기업인 두산퓨얼셀의 입주를 계기로 새만금 국가산단에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활용 등의 기능을 갖춘 수소 밸류체인이 조속히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