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경영칼럼] 내 이름을 불러주세요, 알파벳 말고!

김아름 플랜비디자인 책임 컨설턴트

기사입력 : 2022-11-16 09:09

김아름 플랜비디자인 책임 컨설턴트이미지 확대보기
김아름 플랜비디자인 책임 컨설턴트
X, Y, Z세대, MZ세대에 관한 담론으로 세상이 잠시 뜨거웠었다. 그런데 또 얼마 전부터는 그들에 대한 명명(命名)하기와 열띤 토론을 보다가 지친 혹자들이 세대론에 대해 반기를, 무용론을 들고 나선다. 한반도의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것과 다름없다는 M세대의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과 Z세대의 후방에 있는 이들의 나이 차가 무려 30세 가까이 되니 대체 왜 이 둘이 같은 세대, 같은 부류로 묶여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사람마다 개인차로 접근해야 하는 것일 뿐, 세대 차이를 아는 것이 직장생활에서 서로를 이해하는 데 그렇게 큰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며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처음부터 M세대라는 이름을 붙인 이, Z세대라는 이름을 붙인 이는 누구일까. 관련된 학문과 이론을 쏟아내는 이들의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 그것은 우리 모두를 세대로 구분해 가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필자도 X세대와 문화를 공유하고 같은 M세대의 고충을 매우 깊이 이해하는 애매모호한 M세대, 새로운 낀 세대로서 시간이 지날수록 느끼는 것이 있다. 어떤 이와는 같은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다르다고 느껴지는 면면이 있어 조화롭게 지내기가 힘든데, Z세대인 어떤 이와는 이렇게까지 말이 잘 통할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제일 문제인 건 세대가 다르다는 것 그 자체가 아니라 서로에 대해 알려는 노력의 부재(不在)가 아닐까. 상대방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그를 알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피곤하고 부담스러운 일이어서, 저 사람의 예측 불가능함이 나에게 불안과 스트레스만 안겨줄 것 같아서, 더 나아가 그 노력이 나에게 좋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물리적·심리적으로 거리를 두는 것 아닐까.

인지행동 심리학에서는 한 사람의 생각을 편협하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은 그가 가진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사고 및 행동 때문이라고 본다. 즉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만났을 때 그에 대한 해석과 결론이 비합리적으로 흘러가는 것은 자동적 사고의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 이 자동적 사고의 여러 오류 중 '명명하기(Labeling)'가 있다. '저 사람은 말이 안 통해', '나는 실패자야' 같은 생각처럼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한 가지 특성만을 토대로 안정적인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물론 이 자동적 사고는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를 다루면서 인지행동 치료의 관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론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속한 조직에서 함께 일하는 이들을 바라보는 방식에 대입해도 어느 정도는 명명하기와 같은 자동적 사고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후배나 구성원들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면 'MZ세대라서 그래'라고 딱지를 붙이며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선배, 상사들. 반대로 선배, 상사들에게 이해할 수 없는 쓴소리나 잔소리를 들으면 '저 사람은 꼰대야'라고 딱지를 붙이고는 말 한마디 섞으려 하지 않는 구성원. 그 마음에는 사실 상대방을 비난하고 싶은 마음이 아니라 두려움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저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 건지, 어디로 튈지 도저히 모르겠어.'
그럴 땐 두 가지 단어를 떠올리면 좋겠다. '믿음'과 '존중'. 정혜신 정신건강의학자는「당신이 옳다」라는 책에서 말한다. 누군가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럴 만한 이유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고 말해주는 것은, 그에 대한 존중과 인정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이다. 물론 업무 현장에서 모든 것이 옳다고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러나 개인의 생각과 의견에 대해 수용 가능한 부분은 대화를 통해 생각 차이를 좁혀가고, 왜 그렇게 생각하고 말하는지를 묻고,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따뜻한 강함과 오픈 마인드는 어느 세대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필요한 마음이 아닐까.

그냥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열린 대화일지도 모른다. 선배들의 핫플레이스는 어디인지, 부장님은 매일매일 20년간 하는 출근이 괜찮은지, 대체 아이를 키우며 회사에 다니는 건 어떤 힘으로 가능한지, 반대로 후배가 이 회사에서 겪는 어려움은 없는지, 꿈은 무엇인지, 어떤 도움을 받고 싶은지 그런 대화 같은 것들 말이다. 그러니 이제 동그라미 안에 알파벳 넣기를 그만하자. '당신은 ○○라서 그래'라며 명명하기를 해놓고 비겁하게 도망갈 게 아니라 '당신의 이유는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볼 일들에 대해서.


김아름 플랜비디자인 책임 컨설턴트
사진없는 기자

김아름 플랜비디자인 책임 컨설턴트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