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사색의향기] 나무를 심는 일

백승훈 시인이미지 확대보기
백승훈 시인
바야흐로 꽃 시절이다. 인생의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을 일러 '화양연화(花樣年華)'라 하지만 지금은 말 그대로 어딜 가나 꽃들로 가득한 꽃 세상이다. 화란춘성(花爛春盛) 만화방창(萬化方暢). 꽃들은 한껏 흐드러져 봄은 무르익어 가고 만물은 쑥쑥 자라 세상은 온통 초록으로 물들어 간다. 한 번 지나간 시절은 다시 돌아오지 않아도 지나간 계절은 다시 돌아와 어김없이 꽃을 피우고 한순간에 세상을 환하게 바꾸어 놓는 것을 보면 식물이야말로 세상의 참주인이란 생각이 절로 들곤 한다.

지난 4월 5일은 제77회 식목일이었다. 세계가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1조 그루의 나무 심기 운동에 돌입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30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 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해 탄소 중립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우리 인간은 단순히 숨 쉬는 것만으로도 1시간에 약 27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한다. 80세까지 산다고 가정하면 한 사람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약 20여 톤이 된다. 이 탄소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소나무 160그루가 필요하다고 한다. 만물의 영장이라고 큰소리치지만 우리는 나무들에게 큰 빚을 지고 있는 셈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탄소 중립 같은 거대한 목표가 아니더라도 나무를 심는 일은 매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이다. 로마제국의 뛰어난 정치인이었던 키케로(BC106~BC43)는 "나무를 심어라. 다음 세대가 도움을 받을 것이다"라고 갈파했다. 나무를 심는 일은 적어도 20년~30년 후, 나아가 먼 미래를 내다보는 일이다. 예전에는 아들이 태어나면 소나무를, 딸이 태어나면 시집갈 때 장롱을 마련해주려고 오동나무를 심었다. 어린 묘목을 심고 20, 30년이 지나면 푸르른 숲을 볼 수 있다. 나무를 심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면서도 가치 있는 백년대계(百年大計)라 할 수 있다.

일찍이 중국의 소동파는 '밥상에 고기가 없을지언정(可使食無肉) 집에 대나무가 없을 수 있겠느냐(不可居無竹)'고 했다. 옛사람들은 집에 대나무를 심어 키우며 혹여나 정신이 저속해지는 것을 경계했다. 집에 고기가 없더라도 대나무가 있으면 더 바랄 것이 없다 할 만큼 나무는 그만큼 소중한 존재였다. 우리는 나무와 더불어 살아왔고 나무를 통해 철학과 인생, 자연을 배웠다. 나무는 어디에 뿌리를 내리던 평생 그 자리를 지키며 정중동(靜中動)의 미덕을 간직한다. 분주하면 보이지 않고 조용히 머물러야 자신을 볼 수 있는 법이다. 움직이지 않고 굳게 침묵하는 나무가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어쩌면 나무가 한 번 뿌리 내리면 평생 그 자리를 지키는 것은 이미 그 지혜를 깨달은 존재이기 때문은 아닐까 싶은 생각마저 들기도 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살구꽃 진 뒤 벚꽃이 피고, 백목련 떨어지니 자목련 피고… 피어나는 꽃들을 따라가기에도 숨이 가쁜 꽃 시절이다. 꽃빛에 이끌리고 꽃향기에 취해서 꽃나무 아래를 서성일 때마다 나는 고마운 생각이 들어 나무들을 한 번씩 안아보고 수피를 쓰다듬곤 한다. 나무들이 없었다면 이 봄날이 얼마나 황량하고 삭막할 것인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지난 3월, 우리는 동해안의 산불로 막대한 숲을 잃어버렸다. 숲을 태우는 건 한순간이지만 그 숲을 되살리기까지는 수십, 수백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에겐 숲이 필요하고 인간은 나무와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어느새 꽃이 진 나무에선 어느새 연둣빛 이파리들이 돋아나고 있다. 울울창창(鬱鬱蒼蒼). 나무들이 가득한 푸른 숲, 초록이 희망이다.


백승훈 사색의향기 문학기행 회장(시인)
사진없는 기자

백승훈 사색의향기 문학기행 회장(시인)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