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자수첩] 진정한 전자무역은 언제쯤 가능할까?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2-03-30 08:58

채명석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채명석 기자
지난 28일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이 눈에 띄었다. ‘블록체인 무역 플랫폼 구축’이라는 제목을 단 이 보도자료의 내용은 국내 유일의 전자무역 기반사업자인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공동으로 무역 디지털화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사이버 무역, e무역 등의 다양한 용어가 혼재했던 지난 2000년초, 정부과 관련법을 제정하면서 법령에 통일화한 것이 ‘전자무역’이다. 전자무역의 핵심은 수출입 업무와 관련한 모든 종이 서류를 전자문서화해 전용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송수신함으로써 업무 처리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를 단기간에 극복한 원동력은 수출이었다. 이에 김대중 정부는 무역업게를 지원하기 위해 범 정부 차원에서 사실상 세계 최초의 전자무역 시스템을 개발하고 확산을 지원했다. 미국과 중국, 유럽, 일본, 대만 등 대한민국의 주요 교역국 정부 관련 단체와도 연계해 글로벌화를 노렸다. 전자무역 구현은 머지않은 시기에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됐다.

그런데, 10년이 지나고 20년이 지났지만 완전한 전자무역이 실현됐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단절없는 전자무역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0년 전에 비해 인터넷 보급률은 매우 높아졌지만, 이를 전자무역 네트워크로 활용하려는 노력은 대외 교역 비중이 높은 일부 국가에 불과하다고 한다. 전자무역 도입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 전자서류 보안의 신뢰성을 꼽는다. 암호화 조치를 해도 서류의 왜곡, 도난 등을 우려해 여전히 종이 서류를 고집하는 국가 정부와 기업들이 여전히 많다.

블록체인 기술이 각광을 받으면서 대형 해운사 등에서 이를 기반으로 한 전자무역 프로세스를 내놓고 있다. 혹시 달라졌나 해서 포스코 인터내셔널에 물어보니, 지금도 시스템을 도입한 국가와 기업에만 서비스할 수 있다고 한다. 언제 즈음 전 세계적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까. 초년병 시절 전자무역을 중점 출입했던 기자가 20년 넘게 가슴에 품고 있는 궁금증이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