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티센크루프, 녹색수소 환원철 시스템 구축에 2조7000억원 투자

김진영 기자

기사입력 : 2022-10-09 08:42

제철소 전기로.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제철소 전기로.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독일 철강기업 티센크루프(Thyssenkrupp)는 친환경 고품질의 철강재를 생산하는 수소동력 직접환원 시스템에 19억 달러(약 2조7000억 원)를 투자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전통적으로 철강업체들은 매년 전 세계적으로 전체 탄소배출량의 7~8%를 배출하고 있다.
전문 매체에 따르면 녹색 철강 생산 기술은 이미 적용 중이다. 이 기술은 크크스 대신 직접환원 공정에서 녹색 수소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것이다. 또 전기아크로에 전력을 공급하여 열을 공급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 과정은 이산화탄소 배출 대신 물을 방출하게 된다.

스웨덴의 H2 Green Steel은 녹색 철강 시장에 뛰어 들었다. 30억 달러(약 4조3230억 원)가 투자된 이 시설은 2030년까지 매년 약 500만 톤의 탄소제로 철강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됐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철강 생산업체인 아르셀로미탈 역시 스페인 탄소제로 제철소에서 2025년까지 연간 1600만 톤의 친환경 철강을 생산할 예정이다.

티센크루프는 뒤스부르크 제철소의 거대한 고로 중 하나를 탄소저감 시스템으로 대체하기 위한 투자에 나섰다. 이 시스템은 2026년부터 약 250만 톤의 저탄소배출 철강을 생산할 예정이다.

새로운 직접환원 공정이 완전한 녹색 철강 생산을 못하지만, 철강 부문에서 훨씬 더 광범위한 탈탄소화 길을 열어 가는 과정이다.
티센크루프는 직접환원 시설에서 생산된 철을 용융장치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 설계는 다른 직접 환원 공정보다 낮은 등급의 철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철강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철강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의미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기아크로에 필요한 초고품질(67% Fe이상)의 철광석이 저급 광석보다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상승 시키는 것은 문제다. 더 중요한 것은 전 세계 철광석 공급량의 약 4%만이 이 기준을 충족하므로 전체 제강부문을 탈탄소화하기 위한 충분한 원자재가 존재하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에너지경제 및 재무분석연구소(Institute for Energy Economics and Financial Analysis)에 따르면 티센크루프의 공정은 고로 등급의 철을 사용하여 녹색 또는 적어도 저탄소배출 제강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경로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